4.ITA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상태바
4.ITA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 박성범 한국솔루션센터 사장·기술사
  • 승인 2000.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정보기술구조(IT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개발을 위한 모델 및 프레임워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정보자원으로서의 역할과 저장소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본 고에서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모델 및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참조모델 개발 프레임워크, 전사적구조 프레임워크 및 체계적구조 프레임워크로 구분해 고찰해 본다. <편집자>


1. 기술참조모델 개발 프레임워크

기술참조모델을 위한 프레임워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수행시 엔터프라이즈의 특성에 맞는 기술참조모델을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정보자원이다.

개방체제하에서의 참조모델
기술참조모델은 업무활동에 필요한 정보서비스를 식별하고 설명한 것으로 전사적 아키텍처의 모든 부문에서 고려된다. 기술참조모델은 개념을 추상화한 아키텍처를 제공하며 구성요소간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참조 모델의 목적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 규격에 대한 개념적인 모델을 추상화하는 것이다. 표준을 선정할 때에는 우선 기술참조모델을 정의하고 정의된 모델의 서비스별로 선정해야 한다.

기술참조모델은 정보서비스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해 개방형 환경을 기본으로 구성한다. 사용자 및 기술자의 관점에서 개방시스템 환경(Open System Environment : OSE)이란 표준 서비스, 접속, 데이터 형식 및 프로토콜을 이용해 호환성, 확장성 및 상호운용성이 있는 응용을 지원하는 컴퓨팅 환경을 의미한다. 또한 OSE는 다음과 같은 응용의 구매를 편리하게 하는 전산 지원 하부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 기종의 플랫폼에서도 실행되는 응용
·이 기종의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하는 응용
·이 기종의 데이터베이스로도 접근 가능한 응용
·이 기종의 네트워크 상에서도 통신이 가능하고 상호 운용성을 가지는 응용
·관리가 안전하고 용이한 응용
·공통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응용

기술참조모델은 전사적 아키텍처 중에서 기반 모델에 포함된 데이터, 응용, 기반기술 아키텍처에 적용되는 정보기술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정의한다. 이러한 이유는 업무 아키텍처에 관련된 서비스들은 부서/사업부문의 고유 업무와 업무 모델에 따라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 부서간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세부 정보서비스들은 기술참조모델의 각각의 서비스에 나누어 수용한다. 정보의 송·수신, 처리 및 활용 등을 위한 상호운용성은 서비스에 제시되는 통신 프로토콜, 데이터 교환 형식 및 분산 시스템 접속 표준 등을 사용하여 구현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