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사설망/시장상황·사용자·네트워크 먼저 파악해야
상태바
가상사설망/시장상황·사용자·네트워크 먼저 파악해야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직원이 내게 사용 가능한 VPN(Virtual Private Network) 솔루션을 조사해볼 것을 요청했을 때, 나는 회사를 돕기 위해서라면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기술적인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렇듯이, 우선 웹 브라우저를 열어서 일을 시작했다. 직접 경험했던 VPN 오디세이를 돌이켜보면서 몇 가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성공적인 VPN을 얻기 위한 몇가지 방안들을 추천해본다.


우선, 새로운 VPN 구매에 대한 결정과 거기에 관련된 비용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매우 다양할 것이다.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건, 혹은 기존의 장비를 활용 하건간에 비용 항목은 포함될 것이다. 또한, VPN이 네트워크 대역폭 업그레이드의 일부로서 이행돼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라우터나 접속 장비에 인색하지 않다면, VPN 솔루션을 알맞게 입수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기업을 나머지 세계로 접속시키는 장비의 기능성을 바탕으로 별도의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지, 혹은 단순히 현재의 구성에 소프트웨어를 추가해야 하는지를 신속하게 파악해야 한다. 만약 비용절감형 VPN을 원한다면, 서버와 워크스테이션 구성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기존 네트워크의 구성에 추가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프로토콜들이 나와 있다. 전체적으로, 나는 VPN 솔루션에 너무 인색하지 않기를 권한다. 초반에 구입비를 절약하려다보면 장기적으로 볼 때 회사에서 그만한 값을 치뤄야 한다.
마지막으로 필요에 맞는 기술을 구입하는 것은 안전한 선택이다. 네트워크가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확장이 가능한 제품을 구입한다면 더욱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데이터의 안전과, 궁극적으로는 사용자 및 고객의 만족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VPN을 깊이 파고 들어가기 전에, 갖고 있는 것을 미리 정확하게 알아둠으로써 소중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 시장 파악하기

R&D의 시대는 기술을 쇼핑할 때 바퀴(Whe-el)에 재투자하지 말라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짧은 기간에 나는 또한 VPN이 아주 새로운 기술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며, 따라서 분명한 해석을 위해 일부 오래된 대기 자원들로 시선을 돌려야 했다. 그리고 십여 개 업체들이 내놓은 다양한 솔루션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 다음에는 마케팅 선전으로 골치 아파하지 않고, 수년 동안 기술적 지식의 좋은 소스가 되어온 회사들을 찾았다. 온라인 정보를 검색하고 읽어본 결과, 역시 시스코시스템즈와 쓰리콤으로 눈이 갔다. 두 회사는 모두 VPN 기술을 아주 잘 설명해 놓고 있었으며, 글의 끝에는 영업점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해 두었다. 이러한 사이트의 글을 읽음으로써 왜 특정 제품이 최고인지에 대한 끝없는 판매원의 설명을 들을 필요 없이 프로토콜과 물리적 접속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정의와 도표들은 분명하고도 간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