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미엄 시대 ‘편의시설 밀집 단지’ 인기
상태바
편리미엄 시대 ‘편의시설 밀집 단지’ 인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8.0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 기준 된 ‘편리함’, 부동산 시장에서도 ‘한걸음’ 생활권 단지 선호 짙어져
분양 시장서 높은 청약 성적 보이며 인기 검증…올 상반기에도 속속 등장해 눈길

집 근처에서 교육, 쇼핑, 여가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단지가 인기다. ‘편리미엄’이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이와 같은 선호 현상이 더욱 짙어지는 모습이다. 편리미엄이란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합친 합성어로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편리함’을 소비의 기준으로 삼기 시작하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편리함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도 ‘한걸음’ 생활권 아파트가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기도 수원시 교동 일원에 분양한 ‘수원 하늘채 더퍼스트 1단지’는 평균 88.16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됐다. 단지는 덕영대로, 동탄원천로가 인접해 타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고 롯데마트, 늘푸른공원 등 생활 인프라가 가까이에서 구축돼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올해 3월 쌍용건설이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일대에 공급한 ‘쌍용 더 플래티넘 해운대’에는 총 1만9,928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226.45대 1의 청약 성적을 거뒀다. 단지의 경우 반경 1㎞ 내에서 부산 지하철 2호선 해운대역·중동역, 이마트, 해운대초, 신도 초·중·고 등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분양 당시 많은 실수요자의 관심을 샀다.

부동산 전문가는 “보다 편리한 생활을 위해 기꺼이 돈으로 주고 사는 ‘편리미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한걸음’ 생활권 아파트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 많은 실수요자가 몰리며 높은 청약 성적을 거둔 만큼 향후 프리미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처럼 ‘한걸음’ 생활권 갖춘 단지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올 상반기에도 눈여겨볼만 한 단지가 속속 등장해 눈길을 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강원도 속초시 영랑동 일원에 공급하는 생활숙박시설 ‘속초 아이파크 스위트’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전용면적 21~128㎡ 생활형숙박시설 570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단지 인근으로 속초해양경찰서가 위치해 있고, 춘천지방법원 속초지원, 속초시청, 속초문화예술회관 등의 공공기관과 속초 도심권도 가까워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전체 세대 중 약 98%에 해당하는 세대에서 동해바다를 비롯한 영랑호, 등대해수욕장 등의 조망이 가능한 조망권 특화 단지로 전 세대 테라스특화 설계가 적용된다. 옥상에는 인피니티풀이 조성되며 세미나실, 피트니스센터 등 고급화된 커뮤니티 시설도 대거 적용될 예정이다. 단지는 중도금 대출이 필요 없어 계약금 10%만 내면 입주 때까지 따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동부건설은 8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재송동 일원에 공급하는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면적 57·75㎡, 총 323실 규모다. 부산에서 선호도 높은 주거지역 중 하나인 센텀시티와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센텀생활권’ 단지로 센텀시티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벡스코(BEXCO)까지 약 3km 거리다.

또 바로 옆에는 엔터테인먼트·영상·게임·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주민편의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등을 갖춘 초고층 업무·상업시설 웨이브시티가 들어서 원스톱 라이프을 누릴 수 있을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서울의 도심권인 동대문구 청량리동 미주상가B동 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을 분양중이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0층, 오피스텔 954실과 근린생활시설 ‘힐스 에비뉴 청량리역’ 및 공공업무시설(동주민센터)로 구성된다. 단지 맞은편으로 청량리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청량리역, 롯데백화점 뿐만 아니라 동대문세무서, 동대문경찰서, 서울삼성병원, 서울시립대 등의 각종 생활인프라가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