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무선 네트워크 ‘주니퍼 미스트’
상태바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무선 네트워크 ‘주니퍼 미스트’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7.2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준 한국주니퍼 이사 “최상의 사용자 경험 제공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구현”

[데이터넷]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셀프 드라이빙 네트워크(Self-Driving Network) 비전 구현에 나서고 있는 주니퍼는 미스트(Mist) 솔루션을 앞세워 무선을 넘어 유선으로 영역 확장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

와이파이 6 시대를 맞아 모바일 및 클라우드를 위한 스마트한 무선 네트워크 구축 방향 제시를 위한 ‘Wireless & Mobility World 2020’ 온라인 세미나에서 김현준 한국주니퍼네트웍스 이사는 ‘AI 드리븐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를 주제로 AI를 통한 효율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운영 방안과 함께 주니퍼 미스트의 민첩하고 인간 중심의 무선 네트워크 제공 방안, 인도어 로케이션 서비스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미스트는 2019년 3월 주니퍼가 인수한 AI를 탑재한 클라우드 기반 매니지드 무선 네트워크 선구자로, 네트워크 전반의 자동화와 가시성 제공으로 무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주니퍼 미스트는 현재으며 빠르게 넓혀 나가고 있다. 빠른 장애 처리를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 BLE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위치 서비스, AI를 통한 네트워크 관리 복잡성 해소, 자동화 및 운영 단순화, 손쉬운 확장 및 관리, 편리한 방문자 무선 서비스 관리 및 활용 등을 강점으로 리테일, 대학, 병원 등으로 시장을 빠르게 넓혀 나가고 있다.

김 이사는 “온프레미스에 관리 솔루션을 배치하는 기존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확장이나 성능, 라이선스 등과 관련된 여러 문제점들이 생겨날 수밖에 없어 클라우드 기반 관리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다”며 “미스트 클라우드는 마비스(Marvis)라는 AI 엔진을 탑재해 네트워크 상황에 대한 직관적인 인사이트 제공은 물론 간소화된 무선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해 민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미스트 솔루션은 무선 어슈어런스(Assurance)에 이어 유선 어슈어런스가 추가되면서 AI 기능이 무선뿐 아니라 유선으로 확대됐다”며 “미스트 AP는 물론 주니퍼 액세스 스위치까지 미스트 클라우드에서 관리할 수 있어 유무선 네트워크의 통합 관리가 가능해 민첩성이 한층 강화된 가운데 보안, SD-WAN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주니퍼 미스트 무선 솔루션
▲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주니퍼 미스트 무선 솔루션

주니퍼는 미스트를 통해 유선 중심에서 무선으로 사업 영역을 한층 넓힌 가운데 강력한 AI 기술을 확보해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 민첩성은 물론 비용 절감과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환경 구현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갔다. 특히 셀프 드라이빙 네트워크라는 비전 실현을 위한 여정으로 AI를 적극 활용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김 이사는 “미스트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중심의 UI를 지원해 네트워크 구성, 속성, 상태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관리를 보다 단순화했다”며 “또한 SLE(Service Level Expectation) 설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AP·스위치 전반에 걸쳐 빠르고 쉽고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능화 기능을 제공하고, 머신러닝 기업을 이용해 이상 탐지도 가능해 복잡한 네트워크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 생산성까지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니퍼는 가상 BLE를 활용해 인도어 로케이션 서비스도 제공 중으로, 16개의 가상 BLE 안테나를 내장한 BT11 AP와 미스트 클라우드의 연동을 통해 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지원하고, 상세 기록 및 위치 분석도 가능하다”며 “미스트는 운용자는 물론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무선 네트워크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