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보안 비전 2020 솔루션 리뷰] 아루바 ‘ESP’
상태바
[차세대 보안 비전 2020 솔루션 리뷰] 아루바 ‘ESP’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0.07.2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활용 엣지 통합·자동화·보호…AIOps 제공해 효과적 네트워크 관리
제로 트러스트 보안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비즈니스 보호

[데이터넷] 사용자와 기기가 모이는 ‘엣지’에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쌓인다. 이를 분석하고 실시간 분석해 시장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완성하기 위해 엣지 네트워크를 올바르게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루바의 ‘엣지 서비스 플랫폼(ESP)’은 AI를 활용해 엣지를 통합·자동화하고 보호한다. AIOps, 제로 트러스트 보안, 통합 인프라를 재무·소비 유연성과 결합해 IT를 지원한다. ESP는 특히 문제를 신속히 식별하고 해결해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기 전에 미리 방지하며, 경계가 사라지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능적으로 위협에 대응한다.

캠퍼스, 브랜치, 데이터센터 또는 재택 근무자 위치에 있는 수많은 유선, 무선 및 WAN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또한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네트워크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신속하게 전개하며, 불확실한 재정적 문제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허용한다.

AI 적용 중앙관리 도구로 신속하게 문제 해결

ESP는 온보딩, 프로비저닝, 조율, 분석, 위치 파악,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우드 기반 중앙 집중식 관리 도구인 아루바 센트럴(Aruba Central)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아루바 센트럴의 SaaS 모델은 신속한 전개를 가능하게 하며, 캠퍼스, 브랜치, 데이터센터, 원격 위치에서의 유선, 무선 및 SD-WAN 운영을 위한 통합 관리, AIOps, 보안을 제공한다. 아루바 센트럴의 AI 인사이트를 사용해 사용자의 컴플레인 또는 비즈니스 고충이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게 문제를 포착하고 식별·해결할 수 있다.

ESP는 다음의 세 영역에 집중한다.

AIOps: AI 활용 네트워크 관리

ESP는 사용자가 네트워크 문제를 인식하기 전에 밝혀내는 데 집중하는 360도 네트워크 및 사용자 중심 원격 측정 기능과 결합된 AI·머신러닝을 사용한다. IT는 빠르게 대응하고 네트워크에 대해 사용자와 디바이스가 기대하는 서비스 수준이 충족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운영자는 모든 사용자와 디바이스, 사용자가 연결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DHCP 문제가 발생한 AP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근본 원인을 발견하며, 대부분의 경우 조치 방안을 권장하거나 자동으로 적용한다. ESP는 이 모든 기능을 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에 타사 솔루션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제로 트러스트 보안

ESP는 아루바 다이나믹 세그맨테이션을 이용해 제로 트러스트 원칙을 수용한다. 엔드포인트의 정체성을 확인해 애플리케이션이 인지하는 방화벽을 통해 엔드포인트에 적용된 정책을 시행한다. 다른 보안 플랫폼과 정보를 공유해 새로운 위협에 적응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상에서 엔드포인트에 맞게 정책을 동적으로 조정한다. 재택 근무 직원을 위해 기본 제공되는 VPN 지원은 기업 네트워크를 원격 엣지로까지 확장하며, 중앙 집중식 기업 정책은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를 통해 어디서 어떻게 연결되든 관계없이 사용자와 디바이스를 추적한다.

통합 인프라 제공

ESP는 엣지와 클라우드 간 보안 연결을 위해 설계됐다. ESP는 분산 네트워크 전체에서 업무상 중요한 환경에 필요한 확장성과 복원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중심의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플랫폼인 아루바 센트럴을 사용해 관리된다.

최대 다섯 가지 플랫폼과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하는 타사 솔루션과 비교할 때, 아루바 센트럴과 ESP는 유선, 무선, WAN, 브랜치, 캠퍼스, 데이터센터, 재택 근무자 위치 모두의 네트워크 운영을 통합하며 이 모두가 단일 제어 위치와 플랫폼에서 이뤄진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관리자는 서로 다른 위치로 정보를 이동하거나 여러 뷰에서 정보를 상호 연결하는 등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수동 프로세스를 없앨 수 있다.

유연한 전개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실제 폼팩터와 가상 폼팩터 모두에서 ESP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다. 다양한 클라우드를 지원하므로, 고객은 물리적 위치, 비공개 클라우드 또는 공개 클라우드를 일관성 있게 연결하고 보호할 수 있다. 이 기능으로 조직은 현장 담당자를 파견하지 않고 안전한 재택 근무 솔루션을 간편하게 전개할 수 있다.

아루바 센트럴은 ESP 플랫폼에서 공용 데이터 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컨텍스트 상 여러 차원의 정보를 상호 연결하고 표시하며, 강력한 기능을 통해 자동화된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기 전에 문제를 예측해 확실한 분석을 제공한다.

전체 네트워크 사이클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면, 네트워크 운영자는 혁신을 주도하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엣지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며 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뤄지도록 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