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기업간 B2B 커머스 서비스 모델
상태바
5.기업간 B2B 커머스 서비스 모델
  • 문인찬 딜로이트 루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이사
  • 승인 2000.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기업 가치 평가 절차
Ⅰ. B2B 시장의 등장 배경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기반의 B2B시장은 전통적인 기업간 거래의 비효율성들을 제거함에 따라 기업간 거래시장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위치
과거의 제약적인 요소들, 예를 들면 지역적 거리제한에 따른 독립된 시장의 존재와 이에 대한 시장정보의 부족,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에 필요한 복잡한 거래절차 및 내부거래로 인한 비효율적인 거래구조 등이었으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B2B시장의 거래는 이러한 제약요소들을 단계적으로 제거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모습은 가장 이상적인 시장의 모습인 완전경쟁시장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시장정보 및 거래절차가 공개되고 상거래 절차를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B2B 시장은 기본적으로 아래 기업의 4가지 활동 중 주로 공급업체와의 관계에서 발생되는 업무를 다루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B2B와 B2C의 차이점
B2C와 B2B 기업의 특징을 비교해 보는 것은 사업모델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첫번째로 B2C와 달리 B2B는 스위칭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거래의 경우 전환비용이 낮다고 알고 있으나 B2B의 경우에는 자격을 갖춘 공급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힘든 상황으로 전환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다.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거래대금의 규모가 크고 판매가격이 높을 수 있어 B2C와는 다른 수익모델의 탐색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B2B 거래를 지원하는 IT 솔루션의 성격은 복잡하여 그 개발이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절대적인 강자가 나타나기 힘든 특징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