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월·IDS 문제점 탑레이어가 해결한다”
상태바
“파이어월·IDS 문제점 탑레이어가 해결한다”
  • 승인 2002.1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로 보안시스템을 위한 네트워크 성능 향상 전용장비에 주력하던 탑레이어가 다른 보안솔루션의 도움 없이 기업 보안을 책임질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보안솔루션을 출시했다. 파이어월과 침입탐지시스템(IDS)의 장점을 일정 부분 흡수한 ‘어택 미티게이터 IPS’가 바로 그것으로, 탑레이어는 이 제품 출시를 계기로 보안 솔루션 전문업체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권혁범 기자>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전문업체 탑레이어네트웍스에서 글로벌 영업과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딘 히크만 스미스(Dean Hickman-Smith) 부사장은 ‘영국 공군 장교’라는 상당히 독특한 경력을 갖고 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정작 그가 꿈꾸던 직업은 ‘우주비행사’였다는 것이다. 영국 정부에서 단 한 차례 실시한 우주비행사 2명 모집에 무려 20만명이 지원했을 당시, 그 20만명 가운데 하나였던 그는 결국 10만분의 1이라는 경쟁까지는 뚫지 못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그의 본격적인 IT 경력이 시작된다. 잠시 정부의 무역 사업 부서에서 근무한 그는 1987년부터 1997년까지 10년간 INS 그룹과 스파이로인터내셔널 그룹의 영업이사로 재직, 시스코시스템즈, 베이네트웍스, 쓰리콤 등 여러 네트워크 업체들의 유럽과 아태지역 진출을 도왔다.

그가 탑레이어와 인연을 갖게 된 것은 1998년 콩그레스커뮤니케이션이라는 컨설팅 전문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다. 신생 테크놀로지 기업들의 인큐베이팅 및 컨설팅을 맡아주던 이 회사에서 그는 탑레이어의 성공적인 유럽 진출에 기여했으며, 브리티시텔레콤, 프랑스텔레콤 등 유럽 유수의 통신사 등 대형 고객 영입과 주요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일궈냈다. 그리고 결국 그는 탑레이어에 직접 몸담게 된다.

ASIC 기반 IPS 솔루션 출시

글로벌 영업과 전략 담당 부사장이라는 직책이 보여주듯 그의 이번 방한은 상당히 전략적인 차원에서 비롯됐다. 그 동안 침입탐지시스템 로드밸런싱(IDSLB), 서버 로드밸런싱(SLB),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방지솔루션 등 주로 보안시스템을 위한 네트워크 성능 향상 전용장비에 주력하던 탑레이어가 다른 보안솔루션의 도움 없이 기업 보안을 책임질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보안솔루션을 출시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출시한 탑레이어의 ‘어택 미티게이터 IPS’는 파이어월과 침입탐지시스템(IDS) 시장을 겨냥한 침입방지시스템(Intrusion Prevention System) 제품이다. IDS처럼 이미 발생한 침입패턴에 대한 히스토리를 분석하는 게 아니라 실시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침입패턴을 미리 걸러내기 때문에 IDS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할 뿐더러 파이어월의 기능도 일부 겸비하고 있는 셈이다.

스미스 부사장은 “현재로서는 IPS 제품에 고객 인식이 높지 않지만, 일단 IDS를 사용해 본 고객이라면 ‘어택 미티게이터 IPS’와 같이 IDS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탑레이어는 이 시장을 우선 공략할 방침이다. 이 제품은 파이어월과 IDS 시장을 일정부분 잠식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 동안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전문업체임을 표명한 뒤에도 주로 보안시스템을 위한 네트워크 성능 향상 전용장비에 주력하던 탑레이어의 이번 변신은 향후 이 회사의 발전방향과 맞물려 있는 만큼 귀추가 주목된다. 그리고 그 성공 여부는 탑레이어의 영업과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스미스 부사장의 역량을 다시 한번 시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