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통합관리솔루션 「V3EDM 2.0」
상태바
백신통합관리솔루션 「V3EDM 2.0」
  • NETWORK TIMES
  • 승인 2002.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중심 전사적 통합 방역 관리 솔루션 ‘V3EDM 2.0’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 자원 활용 강화 … 부가 기능 확대로 눈높이 관리 가능
V3EDM 2.0은 기존의 백신 관리 솔루션에 비해 화면 구성이나 그 내용이 깔끔하다. 다양한 부가 기능,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적용성, 그리고 사용자 편리성을 고려한 부분에서 손쉽게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궁극적인 목적에 충실한 제품이다. 특히 기존 버전에 비해 릴레이 서버 관리 메뉴가 추가되고 각종 보고서 기능이 강화되어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의 자원 활용도가 높아진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편집자>

컴퓨터 바이러스를 비롯한 웜, 트로이목마 등 악성 프로그램이 침투할 수 있는 모든 환경에 백신 솔루션을 설치해두면 안심은 될지 몰라도 이를 운용해야 하는 관리자의 처지에서는 작업 효율과 능률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신종 바이러스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매주 워프 엔진이 업데이트되는 상황에서 이를 즉각 최종 클라이언트까지 공급하기 위해서는 처리해야 하는 작업이 최대한 적어야 한다.

안철수연구소의 V3EDM(Enterprise Desktop Management) 2.0은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기에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최근 업그레이드된 V3EDM 2.0은 클라이언트 PC에 설치된 V3 제품을 중앙에서 설정 및 관리,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PC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면 서버에서 즉시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시스템에 설치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검색함은 물론 소프트웨어를 설치 및 삭제하는 자산 관리 기능까지 갖춘 전사적 통합 방역 관리 솔루션이다.

안정성·편의성·보안성 강화

V3EDM 2.0의 구성은 관리자를 위한 메인 서버, 대규모 자원 관리 시 메인 서버를 보조하는 릴레이 서버, 클라이언트 PC에 설치되는 통신 모듈인 에이전트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 서버의 관리자는 V3EDM 2.0의 V3 관리 기능을 이용해 클라이언트와 윈도 서버에 설치된 V3의 바이러스 검사 기록 수집을 비롯해 수동 검사, 실시간 감시를 실행할 수 있고, 예약 검사 설정과 업데이트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시스템 관리자는 중앙 서버에서 전 지역 지점에 있는 서버 및 단말기기, 프린터 등의 시스템 자원(하드웨어, 운영체계, 메모리, HDD 등) 보유 현황과 사양을 파악할 수 있다.

모든 결과와 현재 상태를 HTML과 엑셀 양식으로 제공하여 관리자가 임의로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도 있으며, MS 네트워크 구성과 윈도 익스플로러(탐색기) UI를 그대로 적용하여 손쉽게 서버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다.
PC 사용자가 서버의 작업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과 서버-릴레이 서버-에이전트 간 보안 연결 기능이 추가되는 등 보안 기능도 크게 강화됐다. 클라이언트 PC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을 때 관리자에게 알림 메일을 발송하는 기능, 바이러스 경고의 과잉 발생을 방지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관리 효율성 또한 높아졌다. 릴레이 서버 관리 메뉴가 추가되고 각종 보고서 기능이 강화되어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의 자원 활용도가 높아진 것도 향상된 부분이다.

다양한 부가 기능 제공

V3EDM은 기업 또는 기관의 전산 관리자가 조직의 각 개인의 PC에 설치되어 있는 백신 프로그램의 환경설정 부분을 기업/기관 환경에 맞게 설정할 수 있는 전사적 보안관리로 가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V3EDM 2.0은 개별 클라이언트용 백신인 V3프로 2002 딜럭스와 서버용 백신인 V3넷 포 윈도 서버의 설치 및 동작 여부를 한 곳에서 확인 및 변경할 수 있다.

또한 V3프로 제품의 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한다. 각 PC의 사양(CPU, HDD, OS 정보, 메모리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으며, 1:1 대화 및 전체를 대상으로 한 공지 팝업 창 발송이 가능하다. 또한, 장애가 발생한 PC나 PC 사용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원격 제어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요청할 경우 V3EDM 2.0에서 원격으로 요청자의 PC에 대한 제어 및 지원이 가능하다.

V3EDM 2.0의 부가 기능 중 많은 관리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보고서 부분을 빼놓을 수 없다. V3EDM 2.0은 각종 통계자료를 원하는 취향에 맞게 생성/보관/출력이 가능하다.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통계자료를 비롯해서, 사용자/그룹 하드웨어 정보 등 V3EDM 2.0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보고서로 생성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V3EDM 2.0은 V3 자동 설치를 통해 에이전트가 설치되어 있는 모든 PC에 있는 V3의 버전을 확인, 구 버전의 프로그램, 또는 오래된 백신 엔진을 최신의 것으로 교체 설치하여 준다. 관리자가 보유하고 있는 가장 최신의 V3를 V3EDM 2.0에 올려놓으면, 개별 PC들은 일일이 수동으로 업데이트 또는 신규설치의 필요 없이, 자동으로 가장 최신의 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V3EDM 2.0은 PC 조작이 서툰 사용자들을 위해서 원격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일반 사용자들이 어떠한 구성으로 PC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미 손쉽게 알 수 있지만, 실제 사용자 화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실시간으로 파악 및 제어가 가능한 기능이 있다.

원격제어 기능은 화면의 내용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해당 PC의 모든 제어(전원 끄기 등)가 가능해서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범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별 사용자가 원격제어를 허락해야만 접속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다.

■ 문의: 02-2186-6096
■ gomdori@ahnlab.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