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UNI Layer1이란?
상태바
5. UNI Layer1이란?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1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DN 이해하기
UNI(User Network Interface) Layer1은 가입자 단말을 NT에 접속할 때 필요한 물리적 규격과 전기적 신호에 관한 조건을 정한 것인데 프레임의 구성방식, 가입자 댁내 배선형식, 데이터전송경로상의 경합제어, 전기신호의 특성과 부호형식 등을 다루게 된다. BRI에서의 Layer1의 규격은 2B+D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여러 대의 단말이 동시에 통신을 하는 문제와 단말의 portability(이동성)를 제공하는 가입자 댁내 배선, 정전 시에도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한 단말기 동작전원 공급문제 등이 ITU -T의 I.430 권고안에 정의되어 있다.

2.1.2 BRI의 구성

ISDN BRI는 두 개의 B채널과 한 개의 D채널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그림 2.1과 같이 NT로부터 연장된 선로에 소켓을 이용해 다수의 단말이 접속하여 동시 통신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BRI 프레임은 48bit로 구성되며 250µs 주기로 반복되고 전송속도는 192Kbps이다(그림 2.2 참조). 이중 각 프레임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밍 비트, 직류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직류평형 비트 등의 오버헤드를 제외한 순수 데이터전송속도는 144Kbps가 된다.(64 +64 +12 =144Kbps)


[그림 2.1]


[그림 2.2]

2.1.3 D채널 경합제어 공통선신호 방식

공통선신호 방식을 사용하는 ISDN에서는 복수의 단말이 동시에 D채널을 사용하여 신호메시지를 전송하게 된다. 이때 D채널에서는 서로 액세스를 하다 보면 충돌(collision)이 발생하게 된다. 이 같은 충돌 현상은 공유매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필연적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경합제어 방식이 개발되었다.(이더넷의 CSMA/CD도 여기에 해당됨) ISDN에서는 D채널 경합제어 방식으로 Echo-Check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Echo-Check 방식은 각 단말이 공통으로 액세스하는 D채널의 정보를 NT-1에서 가입자단으로 송출하고 동시에 E(Echo)채널을 사용해 비트마다 단말측으로도 되돌려 보낸다. D채널을 액세스하고 있는 각 단말은 E채널을 감시하다가 자신이 보낸 것과 동일 비트 패턴이 아닐 경우 충돌이 있었다고 판단한다. 충돌을 검출한 단말은 D채널로의 송신을 중지하고, E채널을 감시하다가 D채널이 비는 것을 기다려 재전송한다. (그림 2.2, 그림 2.3의 프레임 패턴 참조).


[그림 2.3]

2.1.4 배선형태

BRI에서의 배선형태로는 1대1과 1대n배선 방식이 있는데 1대n배선은 버스형으로 최대 8대까지의 단말을 연결할 수 있다. 이들 단말을 연결하는 데는 RJ-45라고 하는 8핀 방식의 소켓을 이용한다. 1대1방식은 point-to-point 방식이라고도 하며 1대n방식은 point-to-multipoint 방식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림 2.4 참조)


[그림 2.4]

2.1.5 전송부호방식

ISDN에서 사용하는 전송부호방식은 신호의 직류성분을 제거하여, 잡음에 강한 교류전송이 가능토록해주는 AMI(Alternate Mark Inversion)방식을 사용한다.

2.1.6 급전방식

ITU-T I.430 권고에 의하면 ISDN에서는 통상조건(normal condition)과 제한조건(restricted condition)의 두 가지 급전 방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 국에서 구체적인 방법은 정하도록 하고 있다. 통상조건은 1W 이상의 전력을 보증하되 TE로의 급전량은 망사업자의 재량 사항이며 제한조건은 최소 420mW 이상을 보장하는 것으로 망사업자의 국측에서 단말기(ISDN 전화기)동작에 필요한 최소한의 동작전원을 공급해 주는 방식이다.

PRI의 Layer1에 관한 규격은 I.431에 준한다. PRI는 64Kbps 짜리 B채널을 다중화한 것과 384Kbps인 H0 채널의 정수배 또는 H0 채널과 B채널의 조합으로 구성 할 수 있다. 북미식의 경우 순수 데이터 전송속도는 1.536Mbps이고 오버헤드를 포함한 전체속도는 1.544Mbps이다. 유럽식은 2.048Mbps의 전송속도를 갖는다. 북미식은 B채널 23개와 D채널(64Kbps)1개로 구성하거나 H0 채널로는 4개까지 구성할 수 있다.만약 1.536Mbps인 H11 채널로 구성하게 되면 D채널은 다른 인터페이스에서 제공받아야 한다. PRI에서는 point-to-point 방식만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