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인천공항공사에 AI 챗봇 3종 공급
상태바
와이즈넛, 인천공항공사에 AI 챗봇 3종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6.0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 이용객·상주직원 대상 24시간 실시간 비대면 챗봇 서비스 제공

[데이터넷]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인천공항공사의 비대면 스마트 공항 서비스 확대를 위해 인공지능(AI) 챗봇 3종인 ‘에어봇(Airbot)’, ‘입주봇’, ‘출입증안내 톡(Talk)’의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와이즈넛이 구축한 ‘에어봇’은 여행객의 공항 이용 편의를 위한 항공운항정보, 출국정보, 공항버스 정보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24시간 365일 심야시간에도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실시간 답변해 주는 서비스로, 인천공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에어봇’의 서비스 확대 및 기능 강화를 위해 서비스 관리자 기능 강화, 질의답변 체계 강화, 답변 유형 다양화 등과 함께 답변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사용자 편의성 제공을 위한 UI 개선 등에 집중했다.

아울러 공항을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하는 만큼 챗봇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대화창 상단에 마련된 ▲운항정보 ▲탑승수속 ▲수화물 ▲쇼핑·식당 ▲교통·주차 등 주요 안내 항목별 아이콘을 클릭해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안내 항목 중 ‘항공편 기반 맞춤형 공항 이용 안내’ 서비스는 탑승 예정인 항공편 명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출발지(집)에서 항공기 탑승까지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해 주는 서비스로, 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전망이다.

더불어 이번 스마트 공항 서비스 확대에서는 일반 여행객뿐만 아니라 공항 상주직원들을 위한 챗봇 2종(▲공항 입주자 대상 지원 챗봇 ‘입주봇’ ▲공항 상주직원 대상 출입증 관리 업무 상담 챗봇 ‘출입증안내 톡’)도 도입, 인천공항공사의 비대면 업무 안내 서비스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이번 비대면 챗봇 서비스 강화 및 신규 도입을 통해 여객의 편의뿐만 아니라 상주직원의 업무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시대적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국내외 여객들에게 보다 도움이 되고, 세계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비대면 스마트 공항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와이즈넛 강용성 대표는 “국내 최다 AI 챗봇 상용 노하우와 상용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와이즈넛은 최근 서울시 ‘서울톡’, 병무청 ‘아라’, 한국남부발전 ‘My CODI’ 등 잇따른 공공 분야 챗봇 오픈을 통해 대민 편의 및 업무 효율 향상에 많은 부분 기여하고 있다”며 “와이즈넛은 AI 챗봇 대표 기업으로서 인천공항공사뿐만 아니라 공공 분야의 비대면 챗봇 서비스 확대 및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어봇’은 인천공항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출입증관리포털 및 입주자지원포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입주봇’과 ‘출입증안내 톡’은 6월 1일부터 3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9월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