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코어, 개방형 네트워킹 솔루션으로 차세대 시장 주도
상태바
엣지코어, 개방형 네트워킹 솔루션으로 차세대 시장 주도
  • 데이터넷
  • 승인 2020.06.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엣지코어네트웍스(Edgecore Networks)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시대를 맞아 전 세계 서비스 사업자, 엔터프라이즈 등에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공급하며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에서도 개방형 네트워킹 솔루션을 앞세워 다양한 영역으로 시장을 넓히고 있다. 엣지코어 스위치와 큐물러스네트웍스(Cumulus Networks) 운영체제(OS)를 사용해 성공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편집자>

엣지코어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 사업자, 엔터프라이즈에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공급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에서도 고성능의 개방형 네트워킹 솔루션을 앞세워 다양한 영역으로 시장을 빠르게 넓혀 나가고 있다.

개방형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
특히 엣지코어는 전통적인 통신 장비들로 구성된 기존 통신국사(Central Office)를 클라우드 사업자의 데이터센터처럼 구성하는 CORD(Central Office Re-architecture as Datacenter)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최고 수준의 개방형 네트워킹 솔루션 제공이 강점이다.

엣지코어는 오픈스위치(Open Switch), OCP(Open Compute Project), TIP(Telecom Infra Project), ONF(Open Networking Foundation) 등 여러 오픈 커뮤니티 멤버로 적극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신사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오픈 플랫폼, 고부가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구축사례: 인도네시아 ‘비즈넷 지오 클라우드’
엣지코어 스위치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비즈넷 지오 클라우드(PT Biznet Gio Nusantara)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유연하고 안정적인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비즈넷 지오 클라우드는 2014년 설립 이후 인도네시아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주요 서비스를 호스팅해 왔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수 증가와 함께 인프라 관리의 부담이 늘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다.

이에 네트워크 고도화를 통한 운영비 절감을 비롯해 자동화를 통한 운영 안정화, 네트워크 패브릭 구축을 통한 유연한 확장성 확보에 나서며 엣지코어네트웍스(Edgecore Networks) 스위치와 큐물러스네트웍스(Cumulus Networks) 운영체제(OS)를 활용해 인도네시아 전역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비즈넷 지오 클라우드는 “엣지코어와 큐물러스 조합은 아키텍처 의 탁월성과 최상의 네트워크 자동화 제공을 통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며 “리눅스 기반 OS에 익숙했던 비즈넷 지오 클라우드 운영자들은 엣지코어의 고품질 스위치 제품군과 큐물러스 OS의 안정성 덕분에 적은 비용으로 최상의 네트워크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연한 모바일 네트워크 뒷받침
이동통신사업자는 기 구축된 3G/4G 인프라 유지뿐 아니라 5G 가입자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늘어나는 모바일 트래픽 수용을 위한 유연한 인프라 확보를 항상 고민하고 있다. 엣지코어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ALL-IP 구현을 지원하는 CSG(Cell Site Gateway) 솔루션인 ‘AS7316-26XB’와 ‘AS7315-27X’를 통신사에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프론트홀/백홀 및 네트워크 집선용 딥 버퍼 스위치도 공급하고 있다.

패킷 광 네트워킹·광대역 액세스 지원
4G와 5G의 폭발적인 대역폭 요구는 OTN(Optical Transport Network)의 빠른 용량 증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엣지코어는 업계 최초의 개방형 네트워크 패킷 트랜스 폰더 장비로 ‘카시니(Cassini) AS7716-24SC’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메트로나 롱홀 DWDM(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네트워크를 확장 및 마이그레이션해 간편하게 200G 용량을 추가하거나 다수 데이터센터 간 연동 및 L3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엣지코어 ‘ASXvOLT16’은 업계 최초의 개방형 10G PON 장비로, CORD의 핵심 솔루션 중 하나인 10G PON vOLT(virtual Optical Line Terminal) 솔루션이다. ASXvOLT16은 오픈소스 SDN/NFV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OCP가 인증한 리프/스파인 스위치, 이더넷 엣지 스위치, 집단주거 및 비즈니스 서비스 등 다양한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엣지·집선 스위치로 다양하게 활용 
5G 모바일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이동통신 및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늘어나는 가입자와 트래픽으로 인해 네트워크 인프라 업그레이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엣지코어의 ‘브로드콤 스트라타DNX(Broadcom StrataDNX)’와 딥버퍼 칩셋 기반의 10G/25G/100G/400G 화이트박스 스위치는 코어, 메트로, 집선 라우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며 도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