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
상태바
[신간안내]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5.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국내 유일의 IPv6 네트워크 전문서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가 6년 만에 개정중보판으로 출간됐다.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에서 IPv6 상용화를 경험했던 저자가 그간 독자들의 문의사항을 보완하고 실습 내용과 바뀐 부분을 대폭 보강해 선보였다.

인터넷주소 고갈 문제와 네트워크 단편화 문제를 해결하고 인터넷 확장성과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제안된 IPv6는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중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 버전 6 인터넷 프로토콜로 제정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을 말한다.

기존 인터넷은 IPv4 프로토콜로 제한된 주소 공간 및 국가별로 할당된 주소가 거의 소진되는 등 한계에 달해 이에 대한 대안으로 IPv6가 등장했으며, 지난 2014년 SK텔레콤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갤럭시 노트4부터 IPv6 상용화에 성공해 실제 음성과 데이터 통신에 IPv6 통신을 사용 중이다.

개정판에는 구독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고, 추가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히 통신사업자들의 IPv6 도입 노력과 IPv6 전환 기술들을 보다 자세히 설명했고, 해당 내용들은 장비 개발자 또는 통신 사업자로 근무하지 않으면 모르는 내용들이다. 또한 SK텔레콤이 전 세계 최초로 IPv6를 상용화한 기술인 464XLAT 전환 기술(RFC 6877)을 국내 최초로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초판 출간 이후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해 받은 IPv6 관련 질문들을 ‘콕콕! 질문 있어요!’ 코너에 소개하고 답변을 공유했다. 또한 국내 최대 네트워크 카페인 네이버 ‘네전따’에 올라온 IPv6 관련 질문들을 수집해 소개하고 답변을 추가했고, 초판에 IPv6 실습 부분이 적다는 의견이 있어 실습 내용도 보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