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 기업 특허 기술, 다양화·융합화 가속
상태바
반도체 산업 기업 특허 기술, 다양화·융합화 가속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5.1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 ‘반도체 산업 기업의 특허활동 및 성과 분석’ 보고서 발간

[데이터넷]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수출의 17.3%를 차지하는 경제의 근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반도체 수요가 자동차·로봇·에너지·바이오 등 전 산업으로 확산되면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반도체 산업 기업의 특허활동 및 성과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동 보고서는 반도체 산업 기업의 특허정보와 기업정보를 연계한 분석을 통해 국내 반도체 산업 기업의 특허활동을 살펴보고 특허기술의 다양성 및 융합성 변화추이를 분석했다.

보고서에서 반도체 산업 기업의 선정기준을 한국표준산업분류 소분류 기준 반도체 제조업(KSIC 261)으로 규정함에 따라 반도체는 생산하지만 반도체 제조업으로 업종 등록이 되지 않은 일부 기업은 제외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매출 1위 기업이나 한국표준사업분류상 이동전화기 제조업으로 분류돼 제외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에 속한 기업이 출원하는 기술 중 반도체 기술에 해당하는 비율은 2009년 58%에서 2017년 30%로 대폭 감소한 반면 컴퓨터기술 분야 비율은 22%에서 32%로 크게 증가했고, 그 외 기술 분야 출원비율도 전반적으로 늘었다.

이는 반도체 산업에 속한 기업이 출원하는 기술이 점차 다양화되고, 특히 컴퓨터 분야의 특허비중이 높은 것은 반도체 산업 기업이 정보통신기기의 핵심 부품인 반도체 기술과 더불어 컴퓨터 기술 개발 역량을 함께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반도체 산업에서 출원되는 기술의 이종 기술간 융합 성향이 높아지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기술과 융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기술 간 융합이 이루어진 특허의 비율은 2009년 45%에서 2019년 76%로 급증했으며 융합특허의 평균 융합기술 수도 2009년 1.5개에서 2019년 3.8개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 곽현 박사는 “향후 반도체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 미래 산업의 핵심부품으로 해당분야와의 융합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