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 경남 DID 기반 서비스 플랫폼 사업 수주
상태바
라온시큐어, 경남 DID 기반 서비스 플랫폼 사업 수주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0.05.1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드뱅크 컨소시엄 참여…모바일 도민카드·스마트 학생증 운영
화이트해커 통해 보안성 강화…옴니원으로 구현해 호환성 제공

[데이터넷]

라온시큐어(대표 이순형)는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의 ‘분산신원증명(DID) 기반 디지털 공공서비스 플랫폼 구축 시범 사업’을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총괄하는 ‘2020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지자체 공공서비스에 DID 플랫폼을 적용한 첫 사례다.

라온시큐어는 이번 사업에 애드뱅크(대표 남지혁)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 분산ID(DID)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도민카드 운영 시스템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문 화이트해커 조직을 통해 보안성을 강화한다.

▲경상남도 디지털 공공서비스 플랫폼 연계 서비스 개념도

DID 플랫폼은 라온시큐어의 ‘옴니원(OmniOne)’을 통해 구현된다. ‘옴니원’은 글로벌 DID 기술 표준 수립 및 서비스 호환성 확보를 위해 국내외 70여 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DID얼라이언스(DID Alliance)의 핵심 구동체다.

경상남도는 DID 기반의 모바일 도민카드, 스마트학생증을 통해 신원 확인 및 서비스 과정을 간소화해 행정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다. 예를 들어 모바일 도민카드를 발급받은 이용자들은 경남대표도서관 이용 시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정회원 가입 및 전자도서관 이용이 가능하다.

또 진해해양공원 이용 시 실물 신분증 없이 영지식증명 기술로 지역주민 여부만 확인해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장받으며 지역주민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김해시 정보화교육장의 경우, 교육생 출석 관리를 기존의 수작업 대신 분산신원증명을 통해 자동화함으로써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경상남도는 결제 서비스 업체, 금융 기관 등과 연계해 지역주민 할인 서비스 등의 이용자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바일 도민카드의 보급을 확대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지

난 4월 BNK경남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 라온시큐어는 모바일 도민카드 활성화를 위해 페이코, KCP 등 간편결제 서비스 업체와 다양한 서비스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경상남도는 향후 지역 공공시설 확인, 시험검사, 보조금 및 수당 지급, 공공기관 채용 등에 분산신원증명 기반의 비대면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분산ID 기반의 경상남도 모바일 도민카드 실증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디지털 정부혁신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라온시큐어는 향후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운전면허증, 시험 검사, 채용, 제증명 등 투명성과 신뢰성이 강조되는 분야에 분산ID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