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토젠, CTC 검사 자동화 특허 취득
상태바
싸이토젠, CTC 검사 자동화 특허 취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4.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레이트 부착모듈 및 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샘플 형성방법’ 국내 특허

[데이터넷] 혈중암세포(CTC) 기반의 액체생검 전문기업 싸이토젠(대표 전병희)은 ‘플레이트 부착모듈 및 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샘플 형성방법’에 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CTC 검사는 연구소 내의 숙련된 전문가들만 수행할 수 있었다. 그간의 검사는 인력으로 검사 시편(시료, 시험∙검사∙분석에 쓰이는 물질)에 혈중암세포를 부착했다. 그런데 비숙련 인력은 부착 시 일정한 압력을 가하기가 어려워 검사 시편에 기포가 발생하거나 공정 시약(세포 염색약)이 세포 주위에 부분적으로 분포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었다. 이 경우 염색 결과가 균일하지 않아, 검사 결과에 대한 분석 및 진단이 어려워진다.

이번 발명으로 검사 시 기계 및 전기적인 센싱기술을 이용, 혈중암세포를 모듈에 부착하는 적정 압력을 계산해 자동으로 세포 부착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혈중 암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일정한 적정 압력으로 부착해 검사 결과 분석 및 진단의 정확성을 높였다.

이 기술은 검사 조건의 표준화를 통해 변인 통제를 수행해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또 누구나 자동화 장비를 통해 혈중암세포 기반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 혈중암세포 기반 진단의 상용화가 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싸이토젠은 이번 발명을 의료기기 자동화 분야, 바이오 검사 및 진단 분야, 제약/산업 관련 연구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술로 보고 있다. 또한 싸이토젠이 가진 기술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싸이토젠이 보유한 완전 자동화된 CTC 기반 액체생검 플랫폼에 이번 특허 기술이 적용된다”며 “이를 활용해 국내외 제약사와 병원,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하는 비임상 및 임상 서비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나아가 암 진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