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랩스, 아바 퍼블릭 테스트넷 ‘카스케이드’ 공개
상태바
아바랩스, 아바 퍼블릭 테스트넷 ‘카스케이드’ 공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4.20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블록체인 스타트업 아바랩스(AVA Labs)는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아바(AVA)의 퍼블릭 테스트넷 ‘카스케이드(Cascade)’를 공개했다. 아바랩스는 테스트 및 안정화 과정을 거쳐 올 여름 메인넷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카스케이드는 아바 메인넷으로 가기 위한 2단계 퍼블릭 테스트넷 공개 중 첫 단계다. 아바랩스는 초당 거래량, 거래 확인 지연시간, 확장성 등을 대폭 개선해 기존 블록체인의 한계를 보완한 아발란체(Avalanche) 합의 프로토콜과 이를 기반으로 아바 플랫폼을 개발했다.

아바 네트워크는 초 당 수천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며 2초 내에 지불 최종 결과에 도달함으로써 비자나 마스터카드 등에 견줄 수 있는 네트워크 성능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메인넷 출시에 앞서 퍼블릭 테스트넷에서 아바 네트워크의 성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아바 플랫폼은 분산형 금융(DeFi) 응용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동시키며 글로벌 수요에 따라 확장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방형 금융에 적합한 플랫폼으로 기능할 전망이다. 아바 네트워크 상에서 누구나 상호운용이 가능하며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생성할 수 있고, 이더리움과 호환되도록 설계됐다.

존 우(John Wu) 아바랩스 회장은 “아바는 고유한 네트워크 모델로 인해 글로벌 디지털 자산 발행 플랫폼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분산형 금융 영역을 전통 금융과 통합함으로써 이 목표를 이뤄가고 있다”고 밝혔다. 

에민 군 시러(Emin Gün Sirer) 아바랩스 대표는 “아바 팀은 가장 빠르고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아바를 통해 허가형, 비가형 블록체인 모두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방식으로 확장하고 연결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아바랩스는 테스트넷 공개에 앞서 글로벌 생태계 확장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인 아바엑스(AVA-X)를 선보였다. 지원자는 아바 생태계를 위한 아이디어와 계획서를 제출하면 재단 검토 후 그랜트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