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OECD와 中企 ‘코로나19’ 대응 논의
상태바
카카오, OECD와 中企 ‘코로나19’ 대응 논의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4.1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ECD 중소기업 디지털화 지원 이니셔티브 기구 운영위원으로 참여

[데이터넷]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원 이니셔티브(D4SME: Digital for SMEs Initiative)’의 운영위원으로 참여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중소기업의 회복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17일 밝혔다.

D4SME는 전 세계적으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OECD의 창업·중소기업·지역개발센터가 주도해 발족한 글로벌 협의체다. 다양한 분야의 중소기업들이 디지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학문과 지식을 공유해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설립 취지다.

카카오는 지난해 11월 프랑스 파리의 OECD 본부에서 열린 D4SME 첫 회의에 초청받아 중소기업의 디지털화에 기여하는 서비스 및 정책을 소개했던 것을 계기로 운영위원으로 정식 참여하게 됐다. 운영위원회에 참여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는 국내에서 카카오가 유일하다. 전 세계에서는 아마존, 페이스북까지 총 3개 기업이 포함됐다.

카카오는 앞으로 D4SME의 모든 활동과 주요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며, 카카오의 디지털 상생 사례를 전 세계와 공유할 예정이다.

지난 16일 화상으로 개최된 회의에서는 ‘코로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중소기업들의 디지털화’를 주제로 논의가 진행됐다. D4SME는 코로나19로 인해 중소기업의 디지털화가 더 이상 생산성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 생사여부가 달린 문제로 간주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나라들이 봉쇄령에 들어가면서, 디지털 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만이 제대로 사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상황이 되고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카카오 역시 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디지털 격차가 해소돼야 한다는 지적에 동의하고, 기술/인프라 부족 등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카카오의 고민과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OECD 기업가정신·중소기업·지역개발센터장 라미아 카말-샤우이 국장은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연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생산성 격차의 주요인 중 하나이다. D4SME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산업계, 정부, 학계의 다양한 대표자들로 구성돼 있다”며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어느 때보다 중소기업들의 디지털화 촉진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한국의 카카오를 우리의 새로운 파트너로 맞이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카카오의 참여를 환영했다.

회의에 참석한 카카오 김대원 정책팀장은 “앞으로 D4SME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지역에서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를 돕기 위해 진행되는 정책, 사례 등을 수집하고, 카카오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추가로 진행할 수 있는 일들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