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ISDN 인터페이스의 구분
상태바
3. ISDN 인터페이스의 구분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DN 이해하기
1.4 ISDN 서비스 대역폭

1.4.1 협대역 ISDN

현재 미국, 일본, 싱가폴과 우리나라에 도입된 ISDN으로 기존 전화용 구리선을 그대로 이용한다. 공중전화망(PSTN)과 신호의 송,수신 방식에서 큰 차이가 나는데 PSTN이 전화선에 아날로그 신호를 보내는 반면, 협대역 ISDN(N-ISDN : Narrowband-ISDN)은 0과 1이라는 디지털 방식으로 음성신호를 변환해 전달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문자나 화상 같은 정보를 전송하는 데이터 통신에 유리하며, BRI와 PRI는 N-ISDN에 속한다.

1.4.2 광대역 ISDN

광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광대역 ISDN(B-ISDN : Broadband-ISDN)은 통신망 자체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지만 N-ISDN에 비해 전송률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TV와 동영상 같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N-ISDN만으로는 곤란한 면이 있다. 이를 위해 30 ~ 45M급의 H2채널이나, 140 ~ 150M대의 H4채널과 600M급인 H5채널 등이 있으며, B-ISDN의 서비스 속도는 SONET(Synchronous Optical NETwork : 동기식 광전송망) 기술의 발전추이에 따라 향살 될 것이다. 또한 B-ISDN은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 비동기 전송모드)의 기반 기술이기도 하다.

1.5 ISDN 인터페이스의 구분

1.5.1 U 인터페이스

가입자 구내로 인입 되는 망사업자 교환국의 2선식 인터페이스로서 3Km까지 TE(Terminal Equipment : 단말장치)와 PBX를 접속할 수 있고, 북미지역에서는 이를 전송구간의 종점으로 간주한다.(그림 1.6 참조)

[그림 1.6]

1.5.2 S 인터페이스

NT에 TE-1(ISDN용 TE)또는 TA를 접속하는 4 또는 8회선식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한 회선에 최대 8개까지 TE를 접속할 수 있다.(그림 1.6 참조)

1.5.3 R 인터페이스

ISDN TA와 TE-2(비 ISDN TE)간의 RS-232 등을 통한 시리얼 인터페이스로서, 비 ISDN장비를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TA에 수용한다.(그림 1.6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