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고객 경험 제공 위한 셔터스톡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
상태바
뛰어난 고객 경험 제공 위한 셔터스톡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
  • 데이터넷
  • 승인 2020.04.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I 서브스크립션’ 통해 이미지 컬렉션과 매끄럽게 통합…앱 내 리셀링 통한 추가 수입원 제공

[데이터넷] 2014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셔터스톡은 현재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및 컨테이너 기술 등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독보적인 이미지 검색 기능, 컴퓨터 비전, API 등을 통해 전 세계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콘텐츠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6회에 걸쳐 셔터스톡의 IT 개발자들이 셔터스톡의 기술과 개발 과정을 추진한 과정을 연재한다. <편집자>

<연재 순서>

1. 셔터스톡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이유 및 과정
2.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 기술 활용
3. 기술을 통해 인기 콘텐츠와 신규 콘텐츠 사이에 적절한 밸런스를 찾아 고객에게 제안하는 법
4. 어느 기업이나 API를 통해 셔터스톡과 콘텐츠 연계 가능
5. 프런트엔드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팅
6. 자체 이미지 편집 도구인 셔터스톡 에디터의 다중언어 지원 및 이미지 필터링 기능 개발 과정

팀 매그맥킨(Tim McMackin) 셔터스톡 수석 정보 엔지니어
팀 매그맥킨(Tim McMackin) 셔터스톡 수석 정보 엔지니어

지난해 5월 출시된 셔터스톡의 ‘API 서브스크립션’을 통해 개발자 및 스타트업, 그리고 중소기업들은 셔터스톡 이미지 컬렉션과 매끄럽게 통합하고 자체 앱 내의 이미지 리셀링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 및 기능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가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다운로드할 때마다 서브스크립션 고객들에게 추가적인 수입원을 제공할 수 있다.

셔터스톡 API 서브스크립션은 대부분의 프로그램 언어 및 클라이언트를 지원한다. API 서브스크립션 요금제에는 API 액세스도 포함돼 있어 몇 분 이내로 자체 앱에서 셔터스톡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테스트를 위한 무료 요금제도 제공된다. 셔터스톡의 무료 계정 요금제에서는 콘텐츠 검색은 가능하지만, 구매 및 다운로드는 불가능하다. 이번에는 셔터스톡 API 서브스크립션을 활용해 콘텐츠를 검색하고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다.

API 서브스크립션 설정 방법

API 서브스크립션 활용을 위해 셔터스톡 API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요금제를 정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해 맞춤형 요금제를 구매할 수 있다.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내 앱(My Apps)’ 페이지로 이동해 앱을 개발하거나 이미 개발된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앱의 ID와 암호와 같은 역할을 하는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시크릿(client secret)이 필요하며, 이후 셔터스톡에서 인증을 받아 토큰을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받은 토큰을 리퀘스트에 활용해 콘텐츠 검색, 컬렉션 생성 및 콘텐츠 정보 얻기 등을 할 수 있다. API 계정과 앱을 만든 후 토큰을 얻은 후에는 HTTPS 리퀘스트를 만들 수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 언어, cURL 프로그램 및 셔터스톡의 자바스크립트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등을 포함한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API가 활용 가능해진다.

셔터스톡의 자바스크립트 SDK에는 API의 모든 엔드포인트를 위한 방법이 포함돼 API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SDK를 활용하면 별도의 HTTP 리퀘스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다른 패키지들을 통합하는데 시간을 쏟지 않아, 보다 쉽게 셔터스톡 API에 코드를 통해 통합할 수 있으며 통합 소요 시간을 줄여준다.

이미지 구매 및 다운로드 방법

만약 요금제에 이미지 구매 및 다운로드 기능이 포함돼 있다면 단일 API 명령을 통해 이를 실행할 수 있다. 개발자는 이미지를 판매하기 전에 API를 통해 이미지에 액세스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셔터스톡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요금제에 따라 API 서브스크립션에서 제공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판매 전 필요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API 요금제
- 애플리케이션
- 라이선스 기능이 포함된 ‘오쓰(OAuth)’ 인증 토크
- 판매하길 원하는 이미지 ID

이러한 정보들을 모두 갖고 있다면, POST /v2/images/licenses 엔드포인트에 리퀘스트를 보내 이미지 라이선스를 얻고 다운로드 링크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제이슨(JSON) 리퀘스트 바디에 이미지 ID를 입력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모두 갖고 있다면, POST /v2/images/licenses 엔드포인트에 리퀘스트를 보내 이미지 라이선스를 얻고 다운로드 링크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제이슨(JSON) 리퀘스트 바디에 이미지 ID를 입력해야 한다.

API 서브스크립션을 통한 이미지 판매는 다른 셔터스톡 요금제들과는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 API 서브스크립션을 통한 이미지 판매 리퀘스트는 반드시 가격과 metadata.customer_id fields 필드를 필요로 한다. 이 필드들을 통해 서드 파티는 이미지를 재판매하는 고객의 ID를 정하고 이미지 판매 가격을 정할 수 있다. 만약 이미지를 재판매하길 원하지 않는다면, 가격 필드에 0을 넣고 metadata.customer_id fields에는 아무 값이나 넣으면 된다.
- API 서브스크립션을 통한 이미지 판매 리퀘스트는 리퀘스트에 서브스크립션 ID를 포함하지 않아도 괜찮다. API가 토큰을 받은 계정과 연계된 요금제를 자동으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라이선스를 받은 예시를 살펴보자. 아래 예시는 인증 토큰이 $SHUTTERSTOCK_API_TOKEN 환경 변수에 있다고 가정한다.

이미지 라이선스 획득 리퀘스트 예시
이미지 라이선스 획득 리퀘스트 예시

리퀘스트 응답에는 이미지 다운로드 링크가 포함돼 있다.

이미지 라이선스 획득 리퀘스트 응답 예시
이미지 라이선스 획득 리퀘스트 응답 예시

API에서도 활용 가능해진 셔터스톡의 컴퓨터 비전 기술

최근 무료 API 요금제를 포함한 모든 셔터스톡 API 요금제에 컴퓨터 비전 기반 검색 기능이 활용 가능해졌다. 새로 제공된 기능들은 이미지를 활용한 검색 기능인 ‘리버스 이미지 검색’을 비롯해 제시된 이미지에 기반한 연관 키워드를 제공하는 ‘키워드 제안’ 기능이다. 키워드 제안 기능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미지 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미지를 보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미지와 연관된 무드, 테마 및 콘셉트 등을 제시한다. 이를 활용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이미지 내 사물로 사진을 분류하고 셔터스톡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자신의 컬렉션에서 관련 이미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이미지 내 부적절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예전 콘텐츠의 새로운 활용방안에 대해 자신의 컬렉션을 검색할 수 있다.
- 자체 AI 모델을 이미지 인식 훈련할 수 있다.

셔터스톡의 API 서브스크립션은 서브스크립션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셔터스톡의 콘텐츠와 도구를 자사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은 셔터스톡 API 서브스크립션을 통해 매력적인 콘텐츠와 혁신적인 도구 및 서비스를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인 셔터스톡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