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필수 ‘VPN’, 편의성·보안성 제고해야”
상태바
“재택근무 필수 ‘VPN’, 편의성·보안성 제고해야”
  • 데이터넷
  • 승인 2020.04.0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L VPN, 사용자·관리자 편의성 고려…2차 인증으로 보안 강화
엑스게이트, 재택·원격근무 기업 위한 프로모션 제공
김한용 엑스게이트 이사
김한용 엑스게이트 이사

[데이터넷] 코로나19가 발발한지 4개월, 초도 대응으로 조기에 끝날 듯 보였던 이 싸움은 장기전에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위협적인 상황에도 기업·기관은 업무 연속성을 보장해야 하며, 재택·원격 근무가 필수다. 특히 재택·원격 근무 시 더 취약해지는 보안 문제는 반드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 때 기업·기관은 재택·원격근무를 위한 보안 솔루션이 무엇인지 모르거나, 도입 비용 부담이 크거나, 혹은 솔루션을 관리할 전문가가 없다는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SSL VPN, 다양한 엔드포인트 지원해야

재택·원격근무 시 반드시 필요한 것이 VPN이다. VPN은 원격지에서 암호화 통신을 사용해 내부 네트워크 시스템 자원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센터-지점(Site to Site) 연결을 지원하는 IPsec VPN과 이동 근무자를 지원하는 SSL VPN으로 구분되는데, SSL VPN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SSL 기반 인증, 암호화, 터널링 기술을 제공한다.

VPN은 강력한 보안성 뿐 아니라 업무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안전성이 필요하다. 원격지에서 업무 시스템으로 접근하는 임직원의 편의성 뿐 아니라 보안 담당자의 관리 편의성도 고려해야 한다.

SSL VPN은 단말기를 통해 접속하는 사람을 확인해 사용자 본인이 맞는지, 그에게 주어진 권한 내에서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강력한 인증, 필요에 따라 추가인증 시스템을 연동해 정확한 본인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SSL VPN은 다양한 엔드포인트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도 고려애햐 한다. 재택·원격 근무 시 PC·노트북 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여러 종류의 엔드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MAC 등 여러 OS와 임베디드 환경까지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SSL VPN 구성 방법
▲SSL VPN 구성 방법

계정보안 강화해 재택근무 환경 보호

엑스게이트의 SSL VPN은 다년간의 납품 사례와 고객사 요구에 맞는 개발과정을 거치면서 사용·관리 편의성을 높여왔다. 관리자는 SSL VPN을 접속 IP 단위로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계정 단위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정을 그룹화해 부서별, 직급별로 차등적인 접근 권한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 인증 강화를 위해 클라이언트 로그인 시스템 뿐 아니라 별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구글 OTP를 이용한 2차 인증을 지원한다. 보안 프로그램 구동 여부에 따른 접근 제어기능을 지원해 단말기 무결성을 점검한다.

다양한 OS 지원 기능으로 어떤 엔드포인트라도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며, 긴급하게 재택·원격근무에 돌입하는 기업과 VPN 도입·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 단기 임대 프로그램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