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G 핵심 기술 ‘네트워크 슬라이스’ 분류 체계화
상태바
화웨이, 5G 핵심 기술 ‘네트워크 슬라이스’ 분류 체계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3.3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트너사와 공동으로 네트워크 슬라이스 백서 발간

[데이터넷] 화웨이가 업계와 공동으로 네트워크 슬라이스 분류 체계를 만들었다. 화웨이는 업계 최초로 네트워크 슬라이스 수준을 분류하기 위해 차이나모바일, 텐센트, 중국전력과학연구원, 디지털도메인과 함께 ‘네트워크 슬라이스 범주와 서비스 수준에 관한 백서’를 발간했다.

이 백서는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5가지 수준을 구성하는 정의, 솔루션, 전형적인 시나리오, 진화에 대한 정보를 체계화 했다. 정부나 기업은 이 백서의 이론적 설명과 내용을 참고해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거나 상용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수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동일한 물리적 네트워크 위에 맞춤화된 5G 산업용 가상의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요구사항을 필요로 하는 응용 서비스들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필수적인 5G 핵심 기술이다.

5G가 새로운 B2B 시장을 개척하면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에 대한 산업계 고객들의 관심과 기대가 늘고 있다. 리소스와 네트워크 역량의 관점에서 5G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수준을 정의하면 이통사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에 대한 계획 수립과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계 고객들은 그들의 5G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역량을 이해하여 가장 적절한 슬라이싱 서비스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

지난 2018년 화웨이는 슬라이싱 기술의 연구와 상용화를 위해 차이나모바일, 텐센트, 중국전력망공사, 디지털도메인과 공동으로 5G 슬라이싱 협회(5GSA)를 공동 설립했다. 5GSA는 네트워크 슬라이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며, 세부 구성요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 따르면, 5G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서비스, 격리, 구축 및 운영 요구사항에 따라 공공 및 산업 네트워크로 분류된다. 백서는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5가 가지 수준을 공공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일반 및 VIP 네트워크 슬라이스, 범용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일반 및 VIP 네트워크 슬라이스, 산업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특수 네트워크 슬라이스로 정의했다.

또한 백서는 네트워크 슬라이스 설계, 적용, 확대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무선 및 전송 역량, 코어 네트워크, 보안, 운용, 유지관리 그리고 각 네트워크 슬라이스의 비용 측면을 상세하게 분석했다.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슬라이싱 구축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으며, 여러 번의 반복 시행이 필요하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 슬라이스가 다양한 서비스 수준에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 또한 각기 다를 수밖에 없다. 서로 다른 분야의 고객들은 불필요하고 과도한 수요를 피하기 위해 고객들은 각자의 응용서비스와요구 조건에 가장 적합한 네트워크 슬라이스 수준을 선택할 것이다.

백서는 5G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3단계의 개발과정을 거치며, 역동적인 폐쇄형 서비스수준협약(SLA)과 네트워크 자체 최적화를 지원하는 엔드투엔드 슬라이싱으로 점진적 진화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