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현대 유아교육전공, 국공립어린이집 취업 교육 늘려
상태바
서울현대 유아교육전공, 국공립어린이집 취업 교육 늘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3.2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 사이에서 국공립어린이집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유아교육과 과정(유아교육전공 아동가족/가정전문학사)의 교육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국공립어린이집 취업 교육을 한층 늘리고 있는 것.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전문 유아교사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전문학교로, 특히 재학생들의 취업희망 1순위인 국공립어린이집 취업을 위해 타 유아교육과 대학교와 달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에서는 ‘국공립어린이집 시험대비반’을 운영해 우수한 교수진들의 지도하에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습 평가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국공립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선 1차 시험(필기, 면접)과 2차 최종 시험(출석태도, 수행평가, 이론수업평가, 실습평가)을 치러야 한다. 이에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에서는 필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보육과정, 영아발달, 유아발달, 보육학개론 총 4가지 필기시험 과목을 기초 이론 정리 및 문제풀이를 교육하고 있다. 또한 집단 모의면접을 통해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적성, 의사표현력 등을 평가하고 전담교수진들에게 피드백을 받아 면접실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유아교사 역량 강화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집 현장실습’ 역시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은 여러 국공립어린이집과 MOU를 체결했으며, 이에 해당 전공학생들은 협약 어린이집에서 주기적으로 예비 유아교사 활동을 하는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학생들은 졸업 전 어린이집에서 보육실습을 진행하며 실무를 경험하고, 직업 및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 학생들은 성모어린이집, 계양어린이집, 당산1동 어린이집, 서초구립 내곡어린이집, 태평4동 어린이집, 약수어린이집 등에서 등원 지도, 급식 배식, 야외활동 보조, 교구를 활용한 수업 등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학생들의 경쟁력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자격증 특강’도 적극 진행 중이다.

서현전 학생들은 유아교사의 필수 자격증이라 불리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무시험검정으로 취득 가능하다. 이 학교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교내 수업에서 다룸으로써, 해당 전공 학생들은 교내 전공 커리큘럼만 이수하면 별도로 시험을 준비하지 않고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어린이집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풍선아트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심리 상담사 자격증, 유아 체육지도자 자격증, 손유희 지도자 자격증, 프로젝트 접근법 지도자 자격증 취득을 위한 무료 자격증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은 국공립 어린이집과 관련 기관에 취업자를 배출해 약 97%의 취업률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유아교육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 드론학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100% 면접을 통해 모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