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코아, 한국수자원공사 데이터관리포털 구축
상태바
엔코아, 한국수자원공사 데이터관리포털 구축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3.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재된 데이터 메타정보 관리·고품질 데이터 유지…데이터 활용도 극대화

[데이터넷] 엔코아(대표 이화식)는 한국수자원공사의 데이터관리포털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의 데이터관리포털은 전사 데이터의 통합 관리와 활용을 위해 표준 및 품질을 고려한 데이터 거버넌스 기반으로 구축됐다. 기존에 각 시스템, 부서 및 사용자별로 산재돼 있던 데이터의 메타 정보를 관리하고 고품질의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전사 데이터 표준 준수 프로세스를 도입함으로써, 모든 사용자가 적재적소에 필요한 데이터를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그룹웨어, ITSM, 법무정보시스템, 국민들에게 공개되는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등과 연계하고, 데이터 전 생애주기를 고려해 구축된 시스템으로 계획 단계부터 활용 단계까지 일관되고 효율적인 관리체계로 운영된다.

특히,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구축된 웹 기반 시스템으로, 모든 사용자가 데이터맵 검색, 데이터 통합검색, 데이터 제공 요청, 오류 데이터 신고, 데이터 수요 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경영 활동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IT 담당자는 물론 일반 사용자, 데이터 관리자 및 데이터 분석가까지 업무별 데이터 활용을 위한 검색과 데이터 관련 작업 프로세스를 포털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의 이해와 접근을 돕기 위해 인포그래픽, 확장 검색, 워드 클라우드 및 데이터 시각화 차트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형태로 구성됐다.

엔코아는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구축을 위해 자사의 데이터 전문 솔루션을 활용했다.

김범 엔코아 전략사업본부 전무는 “이번 한국수자원공사 프로젝트에서 기존 데이터와 시스템의 품질관리를 위해 메타 데이터 관리, 표준 관리, 모델 관리, 영향도 관리, 흐름 관리를 수행했으며 자사의 데이터 관리 자동화 솔루션인 데이터웨어(DATAWARE)를 활용해 개발 생산성을 제고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