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KRX, ‘주식매수추천’ 스팸 예방 MOU
상태바
KISA·KRX, ‘주식매수추천’ 스팸 예방 MOU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0.03.1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주식 관련 스팸 데이터, KRX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
스팸 통한 이상급등 종목 피해 예방 적극 나서

[데이터넷]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한국거래소(KRX)와 주식매수추천 스팸 관련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KISA에 신고 접수된 휴대전화 문자스팸 내역을 보면, 전체 1702만 건 가운데 주식스팸이 150만 건으로 전체의 9%를 차지했다. 이는 도박스팸, 불법대출스팸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또한 올해 1~2월 두 달 간 KISA에 신고 접수된 주식스팸은 모두 2만2000 건으로, 이 가운데 코로나19와 4.15 총선 관련주가 14%를 차지하는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한 주식매수추천 스팸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식스팸은 주식투기를 유도할 뿐 아니라, 매수를 유도해 시세를 조정하는 등 투자자에게 재산상 손해를 끼치고 있다.

KISA는 주식매수추천 스팸 데이터를 KRX에 공유하고, KRX는 이를 투자주의종목 지정에 활용함으로써 주식 관련 스팸에 대한 투자자 주의 환기 및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 기관은 ▲보유 정보(주식종목, 주식매수추천 스팸 등 현황) 공유 ▲주식스팸 분석·연구 및 투자주의종목 지정유형 확대(스팸관여과다종목 신설)·운영 ▲테마주 추천 등 주식스팸으로 인한 이상급등종목 관련 피해예방 홍보 등 상호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KISA는 그동안 불법도박, 금융사기 등 범죄예방·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마사회 및 금감원, 은행권 등과 불법도박·불법대출 스팸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바 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협약은 불법 투기 유도로 이득을 취하는 조직으로부터 주식시장의 안정화 및 투자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KISA는 다양한 스팸대응 활동을 장려할 뿐 아니라 불법의약품과 불법도박 등 여러 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해 국민의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ag
#KISA #KRX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