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버스킹, ‘주류 스마트 주문’ ICT 규제 샌드박스 통과
상태바
나우버스킹, ‘주류 스마트 주문’ ICT 규제 샌드박스 통과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3.1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나우버스킹이 신청한 주류 스마트주문 과제가 국세청의 ‘적극행정’으로 행정고시 개정을 이끌어내면서 술만 단독으로 모바일 주문하고 찾아가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종합 매장 운영·분석 서비스 ‘나우웨이팅’을 운영하는 나우버스킹(대표 전상열)은 지난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청한 ‘주류에 대한 스마트 주문 및 결제 서비스’ 제도 개선 과제가 국세청의 ‘적극 행정’으로 처리됐다고 밝혔다.

모바일을 통해 주문・결제한 상품을 고객이 직접 수령하는 방식의 ‘스마트주문’ 서비스는 주류를 단독으로 주문・결제하는 방식에는 허용되지 않아 그동안 수제맥주 전문점 등 주류 판매 위주의 일반음식점이 도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ICT 규제 샌드박스로 진행된 국세청의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스마트주문 방식의 주류 통신 판매가 허용되면서 수제 맥주 판매 외식업소나 운영 효율화가 절실한 야외 페스티벌 등에서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은 고객 정보와 주문・결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 매장 운영이 가능해진다. 또한, 고객이 스스로 원격 주문・결제할 수 있어 동시에 더 많은 주문을 받아 매장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공간 혼잡도를 낮추고 운영비를 절감하는 등의 편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나우버스킹은 ICT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하면서 주류 스마트오더 시 필수적인 성인인증 절차나 고객 주문 정보를 매장에 전달하는 스마트오더 운영 시스템을 모두 준비했기 때문에 4월부터 바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나우버스킹 전상열 대표는 “나우웨이팅이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톡 챗봇 주문이나 스마트주문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의 데이터 경영, 운영비 절감, 업무 효율성 제고 등 디지털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