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코사놀 효과적 섭취, 식약처 기능성 인정받은 ‘쿠바산’ 확인해야
상태바
폴리코사놀 효과적 섭취, 식약처 기능성 인정받은 ‘쿠바산’ 확인해야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3.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생활 습관은 곧 건강과 직결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콜레스테롤은 생활 습관의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다.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다. 인체 대사에 활용되는 LDL콜레스테롤은 사용 후 남은 잉여 콜레스테롤을 약해진 혈관 벽에 축적하게 만들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든다.

HDL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 있는 잉여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유일한 대사경로이다.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지나치게 높거나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낮으면 혈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

콜레스테롤은 혈압과도 연관이 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면 혈관이 수축할 때 받는 힘이 커지면서 고혈압이 발병할 수 있다. 이는 급성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각종 심뇌혈관질환 발병 위험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혈관은 평상시 유산소 운동과 식습관 개선 등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성분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최근 주목을 받는 성분은 바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다.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얻어지는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및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인정받은 성분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의 기능성은 여러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입증이 됐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의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20㎎씩 4주간 매일 꾸준히 섭취한 성인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22% 감소했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29.9% 증가했다.

또한 국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12주간 지속적으로 섭취한 성인의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한 연구에서 유의미하게 혈압이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폴리코사놀이 함유된 제품을 섭취해 혈압 조절 또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구매 전 제품의 기능성 원료로 사용된 폴리코사놀의 종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폴리코사놀은 추출 식물의 종류와 추출한 사탕수수의 원산지, 추출 방법 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 조절 기능성을 인정 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뿐이며, 다른 종류의 폴리코사놀은 식약처가 기능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