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마스크 판매처·재고 알림 서비스 시작
상태바
공적 마스크 판매처·재고 알림 서비스 시작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3.11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개방 데이터 활용한 민간 마스크 정보 웹/앱 서비스 모델…소비자·판매처 고충 해소 기대
마스크 알리미 앱 이용 화면
마스크 알리미 앱 이용 화면

[데이터넷] 정부가 공적 마스크 판매 정보를 API로 오픈함에 따라 11일 오전 8시부터 약국과 우체국 등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는 곳의 위치와 재고 수량을 안내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서비스됐다. 이에 더 이상 공적 마스크 구매를 위해 이른 아침부터 줄을 서지 않아도 될 수 있을지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과 협력해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을 시작했다.

정부 주도의 개발 및 공급보다는 정부가 민간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공개하고, 민간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민·관 협력 모델로 진행됐다.

정부는 스타트업·개발자 커뮤니티 등과 논의를 거쳐 확정한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3월 10일 오후 7시부터 개방했다. 심평원은 판매처, 판매현황 등 데이터를 NIA에 제공하고, NIA는 제공받은 데이터를 약국 주소 결합 등 데이터를 재가공해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 오픈API 방식으로 제공한다.

또한,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의 안정적인 제공과 민간의 마스크 판매 정보제공 웹/앱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KT, 코스콤, NHN,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등 4개 클라우드 기업들이 3월 5일부터 2개월간 무상으로 인프라를 제공한다.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해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과 스타트업, 개발자 커뮤니티 등 민간 개발자들이 다양한 웹/앱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국민들은 휴대폰이나 PC 등을 통해 포털, 개발자 등이 개설한 모바일 웹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해 마스크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마스크 구입의 불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케어랩스 굿닥은 ‘마스크스캐너’, 비브로스 똑닥은 ‘실시간 마스크 지도’ 서비스 등을 오픈했으며, 네이버도 모바일 지도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주변의 약국, 우체국 등 공적 마스크 판매처 재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번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은 오는 15일까지 추가적인 검증과 안정화작업을 거치게 되며(베타 서비스 운영),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