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농촌 태양광 대출·한국형 FIT로 축사 태양광 수익률 극대화
상태바
해줌, 농촌 태양광 대출·한국형 FIT로 축사 태양광 수익률 극대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3.0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시행하는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중 농촌 태양광 대출 금융지원사업은 농업인들 사이에서 효자 상품이라고 불린다. 1.75%의 대출 최저 금리에 태양광 사업비의 9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방식으로 사업비 부담을 더욱 낮췄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농업인이 축산시설 위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경우 무려 500kW까지 최대 사업비 90%까지 대출이 가능해 더욱 유리한 조건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경상북도 영주시에서 축사를 운영하는 A씨는 농촌 태양광 대출로 축사 위 99kWp 용량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다. 설치 당시 지역 축협과 협업해 사업비의 90%를 대출을 받고 한국형 FIT 제도를 통해 최종 단가 228,924(SMP+1REC*가중치 1.5)원으로 계약했다.

2019년 준공된 이 발전소는 총 태양광 발전 사업비의 10%를 자부담해 연간 약 26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었다. 발전 사업주의 자부담 금액으로 계산할 경우 6개월 이후부터 투자비를 제외한 순이익이 발생한 것이다.

한국형 FIT의 경우 20년간 고정 가격으로 단가 계약이 진행돼 SMP 및 REC 가격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농촌 태양광 대출의 상환방식은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으로 초기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극대화된다.

농촌 태양광 대출과 한국형 FIT로 태양광 발전사업 진행 시 경험이 많은 시공 업체 선정이 중요하다. 서류 제출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필요한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지 못하면 발전사업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해줌은 “2019년 농촌 태양광 대출 제도의 대관 업무를 진행한 결과 100% 선정된 경험이 있다”며 “꾸준히 내외부 세미나에 참가해 최신 태양광 제도와 정보를 습득하고 있으며 이를 실제 사업에도 적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줌은 태양광 설치 이후에도 사후관리 서비스 ‘케어해줌’을 통해 체계적인 A/S를 제공한다. 태양광 발전 설비가 안정적인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로, 해줌은 본사 직영 사후 관리팀에서 A/S 접수 시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