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석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ITER 과학기술자문위원회 의장 선임
상태바
황용석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ITER 과학기술자문위원회 의장 선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3.05 09: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원자핵공학과 황용석 교수가 제25차 ITER(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 이사회에서 ITER 국제기구 과학기술자문위원회(STAC)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황 교수는 올 해 1월부터 2년 임기를 시작했다.

STAC은 ITER 사업의 의결권한을 가진 ITER 국제기구 이사회에 자문을 제공하는 핵융합 분야의 중요한 기구다. ITER 국제기구 이사회에 상정되는 프로젝트 이행과 관련한 과학기술적 이슈를 사전에 검토·심의하고 있다.

서울대 황용석 교수는 “ITER 과학기술자문위원회 의장 선임을 통해 ITER 건설과 운영에 있어 우리 과학기술자들의 역할이 더 확대되도록 힘을 보태고, 국내 핵융합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럽연합(EU)·미국·러시아·일본·중국·한국·인도 7개국이 공동으로 ‘핵융합을 통한 에너지 대량 생산의 가능성을 실증’하기 위한 초대형 국제공동연구인 ITER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007년부터 프랑스 카다라쉬에 실험로를 건설 중이며 현재 공정율은 약 70%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03-06 01:37:12
ROYAL 성균관대(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 다음)는 일류.명문대학. 주권.자격.학벌없이 순서없이 외국어대,경희대,한양대,인하대,이화여대.숙명여대,중앙대,건국대,연세대.고려대, 동국대.시립대.서울대는 300년 정도 이이제이를 거쳐 그 지위를 가늠할것. 학벌은 교과서 자격 국사 성균관이 최고.


대학은 배치표가 아니고, 점수발표가 꾸준해야, 배치표도 인정되는데,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가 점수발표가 꾸준한 대학이 아님. 대학학벌이나 역사파악은 국사나 세계사(참고서 포함), 국내법.국제법, 정부간행 백과사전, 여러가지 백과사전, 학술서적등이 가장 좋은 자료임. 그래서 국민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입시전문지 베리타스 알파 상위 15개대를 이렇게 정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