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 클래로티 솔루션 이용 OT·ICS 보안 평가 지원
상태바
쿤텍, 클래로티 솔루션 이용 OT·ICS 보안 평가 지원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0.03.04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제어시스템 평가기준 개정 대비 지원
ICS 보안 담당자 대상 OT 보안 전문교육 진행…전문 컨설팅 제공

[데이터넷] 쿤텍(대표 방혁준)은 운영기술(OT) 보안 기업 클래로티 솔루션을 이용한 ‘보안 환경 평가 지원 서비스’를 제공 한다고 4일 밝혔다. 클래로티 한국 기술 총판인 쿤텍은 클래로티 솔루션을 이용해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제어시스템 평가기준 개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산업제어시스템(ICS) 보안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OT 보안 전문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제조시설, 발전소, 공장 등의 ICS 관련 보안 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4년 말 독일 철강회사 용광로 제어시스템 악성코드 감염, 2015년 우크라이나 발전소 사이버 공격, 2019년 인도 원자력 발전소 해킹 등이 대표적이다.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취약점 분석 평가 기준’을 발표했으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평가를 제대로 수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최신 복구 대응에 적합한 취약점 분석 평가 항목 개선안이 추가로 발표될 예정이다.

산업제어시스템 OT 보안에 있어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돼야 하는 사항은 바로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통제다. 이를 위해서는 제어 네트워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무선 인터넷이나 테더링을 통한 외부망의 연결을 제한하며, 비인가 시스템 및 기기의 접속을 차단해야 한다. 하지만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관리를 할 수 없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쿤텍은 글로벌 OT 보안 솔루션 클래로티를 도입해 제어시스템 평가기준의 개정에 대비할 수 있는 보안 환경 평가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전문 컨설팅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쿤텍이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클래로티는 ICS·OT 네트워크에 대한 미러링 트래픽으로 운용 중인 자산 정보를 파악하고, 리스트화 해 네트워크 전체의 가시성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의 구조와 흐름을 파악하고, 자산의 변동과 공격자 및 내부자 행위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보안 위협에 대응 할 수 있다.

클래로티의 액티브 모드를 활용할 경우 제어시스템에 설치된 각종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을 최신 상태로 유지 관리할 수 있으며, 안전한 쿼리의 사용으로 보안 패치 가시성을 확보 할 수 있다. 이는 외부 업체, 인터넷 다운로드 등의 경로로 반입된 패치 및 업데이트 파일에 대한 검증과 악성코드 검사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클래로티의 공격 시뮬레이션 기능을 활용하면 제어시스템 자산과 구성요소 취약점을 기반으로 한 가상 공격 루틴을 확인할 수 있어 위기 대응 매뉴얼을 수립할 수 있다.

방혁준 쿤텍 대표는 “클래로티의 전문적 OT 보안 솔루션과 함께 쿤텍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이와 더불어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보안 평가 항목에 대한 OT 보안 전문 교육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