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MG 아이디어톤 대회서 순천향대 IPL팀 우승
상태바
KPMG 아이디어톤 대회서 순천향대 IPL팀 우승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2.28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술 접목한 쇼핑카트 선봬…아이디어 참신성·시장성 돋보여
KPMG 아이디어톤에서 우승한 순천향대 IPL팀. (왼쪽부터) 주정윤, 고금주, 이동우, 오진선 학생
KPMG 아이디어톤에서 우승한 순천향대 IPL팀. (왼쪽부터) 주정윤, 고금주, 이동우, 오진선 학생

[데이터넷] 삼정KPMG(회장 김교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한 ‘KPMG 아이디어톤(Ideathon)’에서 순천향대 IPL(Image Processing LAB)팀이 우승했다고 27일 밝혔다.

‘KPMG 아이디어톤’은 STEM 및 경영·경제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머닝러신과 데이터 과학, 자동화, API 등 인공지능 중심의 아이디어로 실제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는 프로그래밍을 개발하는 대회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후원사로 참여했다.

19개팀으로 구성된 88명의 대학생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낭비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주제로 경쟁을 벌였으며, 이광춘 삼정KPMG 라이트하우스 상무와 안상선 엠로보 대표 등이 멘토로 참가해 학생들에게 자문을 했다.

대회는 코로나19 확산 예방 차원에서 당초 계획을 수정해 팀별로 각자 과제를 수행한 후 제출했고, 심사는 화상으로 진행했다. 시상식도 연기 했으며, 화상 시상식을 검토 중이다.

우승은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오진선, 고금주, 이동우, 주정윤 학생으로 구성된 IPL팀이 거머쥐었다. IPL팀은 AI 기술을 접목한 쇼핑카트를 선보였는데, 카트에 물건을 담으면 AI가 상품을 인식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의 장바구니에 자동으로 리스트업 되며 결제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준우승한 ing(전처리중)팀은 기계학습용 고품질 라벨 데이터 획득 아이디어를 내놨으며, 3등은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회의시간 효율화를 제안한 C-Crew팀이 수상했다.

우승팀에는 10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삼정KPMG 라이트하우스의 인턴십 기회가 주어지며, 글로벌 KPMG가 주관하는 국제 결선인 ‘KPMG 아이디에이션 챌린지(KIC: KPMG Ideation Challenge)’에 참가 자격을 갖는다. 준우승팀과 준준우승팀에는 500만원과 300만원이 차등 수여된다.

오는 8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KIC에는 각 국의 20여개 우승팀이 한 자리에 모여 치열한 아이디어 경합을 펼치게 되며, 국제 결선 우승팀에겐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약 6000만원(5만 달러)의 시드머니가 지원된다.

IPL팀 오진선 학생은 “우리 팀이 소속된 IPL 연구실에서는 매년 의미 있는 프로덕트 결과를 내기 위해 IT 신기술 동향을 살피고 아이디어 기획부터 프로토타입까지 개발하는 자체적인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에서는 처음 다뤄보는 기술에 있어 한계점을 알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으로의 변화를 통해 완성시킬 수 있어 뜻깊었다”고 밝혔다.

대회 심사를 맡은 양현석 삼정KPMG 라이트하우스 전무는 “IPL팀이 선정된 배경에는 AI 기술을 활용해 카트에 담긴 물건의 가격을 자동으로 계산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참신성뿐만 아니라 기존 상품인식 시스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유사한 기능을 구현하고자 하는 시장성까지 고려했다는 점이 우수하게 평가됐다”고 밝혔다.

한편, 데이터 과학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등의 다양한 인재들로 구성된 삼정KPMG 라이트하우스는 감사 업무 자동화 툴, 회계감사 챗봇, 데이터 기반 딜 소싱 지원,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세무 및 컨설팅 서비스 지원 등 업무 효율화를 위한 신기술 도입을 수행하고 있다. 라이트하우스는 KPMG의 글로벌 조직으로서 전 세계 20개국 이상 1만4000여명의 전문가들이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타 데이터 기반 기술 능력을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배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