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도이치텔레콤에 ‘5G RF 중계기’ 기술 전파
상태바
SKT, 도이치텔레콤에 ‘5G RF 중계기’ 기술 전파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2.2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분기 중 독일 내 가정·빌딩 200여곳 대상 고객 체험 서비스 추진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도이치텔레콤 이사회 기술혁신 담당 임원이 독일 취재진에게 ‘5G RF중계기’를 소개하고 있다.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도이치텔레콤 이사회 기술혁신 담당 임원이 독일 취재진에게 ‘5G RF중계기’를 소개하고 있다.

[데이터넷]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의 5G 기술이 유럽에 보급된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기술을 전수해 온 SK텔레콤이 전 세계로 5G 활동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교두보를 유럽에 확보했다.

SK텔레콤과 유럽 최대 통신사 도이치텔레콤(회장 팀 회트게스)은 한국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5G RF(Radio Frequency) 중계기’를 올해 2분기 중 독일 주요 도시에 구축하고, 고객 체험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5G RF 중계기’는 실외 기지국의 5G 전파를 받아 빌딩, 터널, 지하 공간 등 전파가 닿기 어려운 실내로 증폭·확산하며, 5G 커버리지를 넓히는 핵심 장비다. SK텔레콤 ‘5G RF 중계기’는 유선 네트워크 연결 없이 신호를 중계하는 장점을 지녀 유선 네트워크 환경이 한국 대비 열악한 독일 및 유럽에서 이 기술에 높은 관심을 보여 왔다.

‘5G RF 중계기’는 지난해부터 한국 내 주요 건물에 설치되고 있다.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은 올해 1월 이 중계기를 독일과 유럽 5G 환경에 맞게 업그레이드했다.

양사는 이달부터 중계기 현장 테스트를 진행하고, 올해 2분기부터는 독일 내 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고객 체험 서비스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이치텔레콤은 지난달 27일부터 개인·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참여자 모집을 시작했다.

향후 양사는 고객 체험 서비스에서 얻은 고객 피드백과 데이터를 분석해 독일 5G 네트워크에 중계기를 최적화한 후 독일에서 상용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은 국가를 대표하는 통신사로서 지난 5년간 기술과 사업 전반에 걸쳐 돈독한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지난해 양사는 기술 협력을 위한 ‘테크 합작회사’ 설립을 발표하고, 도이치텔레콤 경영진 60여명이 SK텔레콤에 방문해 5G 서비스를 체험하는 기술 교류도 진행해왔다.

양사는 협력 과제 중 하나였던 5G 솔루션 공동 개발·상용화 분야에서 공동 TF를 통해 지난 해 9월 논의를 시작한 이후 6개월 만에 결실을 얻었다.

SK텔레콤 하형일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SK텔레콤이 개발한 5G 솔루션이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며, “도이치텔레콤과 통신 플랫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다른 과제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협력 결실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이치텔레콤 하겐 릭만(Hagen Rickmann) 비즈니스고객 담당 매니징 디렉터는 “5G 인빌딩 솔루션은 소규모 사업을 하는 고객에게 특히 유용하다”며, “이 솔루션을 통해 도이치텔레콤 고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