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리플, 한국 시장 공략 본격화
상태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리플, 한국 시장 공략 본격화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2.2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송금 핀테크 기업 센트비와 파트너십…한국 고객사 확보 모멘텀 본격화
해외 송금 네트워크 ‘리플넷’에 합류 코인원 트랜스퍼·한패스 등 국내 8개 고객사 합류
고려대학교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국내 활동 지속

[데이터넷] 블록체인 기반 해외 송금 서비스 선도 기업 리플(Ripple)이 국내 해외 송금 핀테크(fintech) 기업 센트비(Sentbe), 한패스(Hanpass), 와이어바알리(WireBarley)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센트비는 일본과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다. 센트비가 은행 및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등 전 세계 어디든 손쉽게 송금 가능하게 돕는 리플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RippleNet)’에 합류함으로써 고객들은 엔드-투-엔드(End-to-end) 추적을 통해 수 초 만에 송금 및 결제할 수 있으며, 수수료, 송금 시간, 송금 진행 상황 등을 쉽게 파악 가능하다.

최성욱 센트비 대표는 “국내에서 해외로, 특히 동남아시아로 송금되는 자금이 지난해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단 몇 초 만에 송금이 완료되는 리플넷은 비통합 네트워크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기존의 송금 과정을 신뢰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확대로 국내 송금 유입액도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에릭 반 밀튼버그(Eric van Miltenberg) 리플 글로벌 운영 및 사업 개발 부문 수석 부사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리플이 주목하는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리플넷을 통해 새로운 금융기관 및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고객사의 절반이 아시아 지역에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리플의 주요 모멘텀을 쌓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아태 지역 고객 확장에도 주력

리플은 이미 한국 내 금융기관 및 소액 해외 송금 업체 등 리플넷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8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Coinone)의 자회사 ‘코인원 트랜스퍼(Coinone Transfer)’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해외 송금 애플리케이션 ‘크로스(Cross)’ 출시를 위해 리플넷에 가입한 바 있다.

크로스는 태국이나 필리핀 등과 같은 주변국 대상 송금 서비스를 빠른 속도와 낮은 수수료 등의 혜택으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코인원 트랜스퍼는 리플넷 사용 이후 월별 50% 증가된 송금액을 기록했으며, 수수료를 일반 은행보다 90% 줄였다.

지난 한 해 동안 리플은 전 세계 시장에서 전례 없는 성장을 이뤘다. 브라질과 아이슬란드, 두바이 등지에 사업을 확장했으며, 싱가포르 기반 임직원은 두 배 증가했다. 그리고 올해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고객 확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요시카와 에미(Emi Yoshikawa) 리플 글로벌 운영 책임자는 “한국은 핀테크 혁신으로 각광 받는 국가로서 리플 또한 고객 기반 입지를 키우고자 전념하는 곳”이라며 “2017년 한국 정부가 소액 해외 송금업을 허용한 뒤부터 한국의 핀테크 업체들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해왔는지 지켜봐왔기 때문에 그 혁신에 리플이 동참하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진행

리플은 금융기관에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국에서도 노력 중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8년 고려대학교와 리플 산학협력 프로그램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학술 연구, 기술 개발 등을 돕고 있다.

특히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블록체인 보안연구센터(Blockchain Security Research Center)는 리플의 지원을 받아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분산 네트워크, 암호화폐 및 디지털 결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또한 컴퓨팅 및 글로벌 금융, 은행 분야가 나아가야 할 변화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

아시아 지역 대학 중 교토 대학교, 도쿄 대학교, 싱가포르국립대학교, 칭화대학교 역시 리플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이 외에도 리플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교와 제휴를 통해 연구 및 커리큘럼 개발, 컨퍼런스 및 이벤트, 장학금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펜실베니아 대학교,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캐나다 워털루 대학교, 봄베이 공과대학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