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네트워킹②] 유·무선 통신기술 종류와 특징 비교
상태바
[홈네트워킹②] 유·무선 통신기술 종류와 특징 비교
  • 장윤정 기자
  • 승인 2002.10.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더넷(Ethernet)

1973년 제록스 PARC의 멧칼프가 발명해 CSMA를 동축케이블에서 실현시켜 CSMA/CD 방식을 도입한 방식을 이더넷이라 한다. 현재 초고속정보통신 1등급 아파트 구축에 사용되는 기술로서,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식이다.

■ 홈PNA(Home PNA)

전화선을 이용해서 음성과 데이터를 분리하는 기술로 하나의 전화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전화 및 팩스를 사용하더라도 전혀 음성이나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는 국제표준 기술. 5.5∼9.5Hz의 고대역폭을 사용하며 전송거리는 150∼400m이다. 이더넷과 호환가능하며 허브없이 25노드까지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 PLC(Power Line Communication)

가전제어, 원격검침 등의 응용을 위한 저속용 통신으로 출발해서 최근 구내 모든 장소에 비치된 전력선을 사용, 재배선이 필요없는 고속의 데이터통신(1∼10Mbps)을 제공하는 기술. 220v의 전력선을 사용하며 현재 1Mbps의 속도가 가능하고 10Mbps의 속도구현을 개발중이며 150∼300m의 거리를 커버한다. PLC는 저속, 중속, 고속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저속은 수십 bps~10kbps로 조명, 홈 오토메이션 등의 제어용에 이용되고 있고, 중속은 10k~1Mbps로 무인자동검침, 정보가전 등의 데이터 통신에 이용되고 있으며, 고속은 1~10Mbps로 가입자 액세스망 등의 데이터 통신에 이용되고 있다.

■ 블루투스(Bluetooth)

비허가 대역인 2.4GHz ISM(Indestrial Scientific Medical)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전송속도는 1Mbps로 10m내에서 각종 단말기들을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휴대 정보 통신 기기를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은 채로 다른 정보 통신 기기와 통신할 수 있는 점이다. 블루투스는 근거리, 일대다, 음성과 데이터전송을 위한 무선방식이다.

■ IEEE1394

차세대 홈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기술로 주목받기 시작한 IEEE1394는 모드에 따라 100Mbps, 200Mbps, 400Mbps 등 세 가지 속도로 전송가능한 빠른 전송속도가 특징이다. 이와같은 속도로 디지털 오디오나 동화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가능하며 주변 기기마다 IEEE1394 인터페이스를 제어할 수 있는 IC를 내장할 수 있기 때문에 PC를 통한 화상회의 등의 응용분야에서 우수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양방향 통신이 뛰어나고 PnP(Plug and Play)를 지원하며 4.5m의 케이블로 연결된다. 현재 CAT5 UTP케이블을 이용하여 보다 먼 거리를 800~1,600Mbps급의 전송속도로 통신할 수 있는 IEEE 1394b의 표준화가 진행중에 있다.

■ HomeRF(Home Radio Frequency)

HormRF도 비허가 대역인 2.4GHz ISM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전송속도는 0.8∼1.6Mbps다, 서비스 반경은 50m이며 변복조 FHSS를 사용한다. N:N의 연결형태를 가지며 PC기반의 음성채널 6개를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적인 무선랜 벤더들과 PC 및 가전제품 제조업체로 구성된 HomeRF WG에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802.11을 기초로 한 기존 제품들이 기업 환경에 맞춰져 있고 가정 환경의 특수 요구에 맞추기에는 가격이나 전력 면에서 너무 높다는 인식 하에 그룹이 형성됐다. 가정 환경에서 이러한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한 결과적인 HomeRF 스펙이 SWAP이며, 무선 및 데이터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공통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무선랜(Wireless LAN)

무선랜은 기존 유선랜을 대체 또는 확장한 유연한 데이터 통신시스템으로 무선주파수(RF) 기술을 이용하여 유선망 없이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유선망에 구속됨이 없이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은 전통적인 랜 기술의 모든 이점과 기능을 제공한다. 역시 비허가 대역인 2.4GHz ISM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전송속도는 5.5∼11Mbps다. 서비스반경은 약 50m 가량이며 1:N의 연결구조와 CSM/CA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데이터전송에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