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DNA+융합ICT’ 표준화포럼 지원으로 성장동력 견인
상태바
TTA, ‘DNA+융합ICT’ 표준화포럼 지원으로 성장동력 견인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2.1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데이터·5G 보안 등 성장동력 분야 36개 표준화포럼 15억 지원
800여개 국내 중소·벤처 중심 기업체감형 표준화 활동 추진

[데이터넷]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최영해, 이하 TTA)는 글로벌 ICT 사실표준화기구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시장 중심의 표준화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DNA+융합ICT 분야 표준화포럼(이하 ‘표준화포럼’) 36개를 선정해 2월부터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 선정된 36개 포럼 중 5개 포럼은 성장동력(DNA+ICT 융합) 분야를 대상으로 ▲산업체 참여도 ▲시장 파급효과 ▲기대되는 표준화 성과를 종합 평가해 신규로 선정됐다. 신규 선정된 5개 포럼을 제외한 31개 포럼은 전년도 활동 결과를 평가해 2020년에도 계속 지원한다.

TTA는 2000년부터 표준화포럼 선정·지원하고 있으며, 국내 중소·벤처 850여개가 참여하는 표준화포럼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매년 200여건의 포럼표준을 개발·보급했다. 또한 60여건의 포럼표준 기반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연계를 통해 기업의 이익증대와 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는 등 시장 중심의 표준화 활동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2020년도 신규선정 5개 ICT 표준화포럼
2020년도 신규선정 5개 ICT 표준화포럼

표준화포럼은 국내 핵심기술의 국제 표준화, 시장표준 개발 및 사업화 연계를 통해 국내 산업 활성화를 촉진을 위해 구성된 산·학·연 전문가 중심의 표준 협의체다.

구성 목적에 따라 국내 핵심기술의 국제(사실) 표준화 추진을 위한 ‘사실표준화기구 대응 미러포럼’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활동을 추진하는 ‘인큐베이팅포럼’, 포럼 표준의 사업화 연계(제품‧서비스 적용 등) 활동 중심의 ‘표준개발·확산포럼’으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중소기업이 보유한 표준(특허 포함)의 기술가치평가 비용 지원을 통해 투자 유치, 기술거래 및 사업화를 유도하고 ICT 표준 행사와 연계해 제품 홍보를 위한 전시회 부스 제공 등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업체감형 표준화 활동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신규로 추진되는 기술가치평가 지원은 표준화포럼에서 활동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으로, TTA 지원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에서 개발한 표준의 기술가치가 최대 909억원으로 평가된 바 있다.

TTA 최영해 회장은 “중소기업은 산업 간 융합시대에 경제 성장을 이끌 핵심 자원이다”며 “국내 중소기업이 표준화포럼을 통해 전문분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