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작년 4분기 성과 키워드 ‘성장’·‘경쟁’ 그리고 ‘한국’
상태바
넷플릭스, 작년 4분기 성과 키워드 ‘성장’·‘경쟁’ 그리고 ‘한국’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1.2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 매출, 전년 동기比 30.6% 증가 55억달러…유료 구독계정 전년 동기比 21% 증가 1억6700만
헤이스팅스 CEO “향후 10년 동안 즐거움 주는 콘텐츠에 집중할 것”
사란도스 CCO “한국 창작자의 수준 높은 콘텐츠가 엄청난 영향 만들고 있다”

[데이터넷] 넷플릭스가 2019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6% 증가한 55억달러, 유료 구독 계정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1% 증가하며 1억6700만을 기록했다.

미국 외 지역의 유료 구독 계정도 사상 처음으로 1억을 돌파했다.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유료 구독 계정 증가치는 역대 4분기 중 최대다. 이는 매월 끊임없이 전 세계 회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를 내놓은 노력의 결과다.

금융 시장의 관심은 미국을 비롯한 북미 지역의 유료 구독 가입자 현황에 쏠렸다.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본격적인 사업 시작이 넷플릭스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기 위함이다.

북미 지역의 해당 분기 유료 구독 계정 수는 6776만으로 전 분기 대비 55만 증가를 기록했다. 다른 지역과 비교했을 때 증가 폭은 적었지만 미국에서의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가 타 지역 보다 약 10년 이른 2007년에 시작했고, 경쟁 서비스가 속속 출시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꾸준한 성장세다. 매출 역시 전망치를 상회해 넷플릭스의 주가는 2019년 9월 이후 꾸준히 오르는 추세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회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어떠한 콘텐츠와 프로덕트가 모두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전략을 수립해왔다”며 “향후 10년 역시 같은 전략을 취할 것이다. 남은 숙제가 있다면 이를 얼마나 더 잘할 수 있을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바로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사랑’이다. 전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투자자 서신에 한국, 그리고 한국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대거 포함됐다.

해당 서신에서 넷플릭스는 2019년 한 해 한국을 포함한 지역별 오리지널 콘텐츠가 큰 사랑을 받았다고 분석하며, K 콘텐츠로 대표되는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작품을 위해 많은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해 체결한 JTBC,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콘텐츠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의 K 드라마 팬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선사하리란 기대감을 밝혔다.

테드 사란도스 CCO는 “한국 콘텐츠는 한국과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며 “곧 새 시즌이 공개되는 글로벌 히트작 킹덤을 비롯 한국 창작자들의 수준 높은 콘텐츠들이 엄청난 영향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1억4000만 달러의 수익을 낸 영화 기생충의 사례를 보면 훌륭한 이야기에는 국경이 없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