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공공용 주파수 2.8GHz 공급으로 사회안전망 강화
상태바
과기정통부, 공공용 주파수 2.8GHz 공급으로 사회안전망 강화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1.1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대응·치안용 무인항공기·해상 선박사고 예방·항공기 안전운행 등에 투입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 주요 내용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 주요 내용

[데이터넷] 정부가 올 한 해 재난 대응, 치안, 해상 선박사고 예방, 항공기 안전운행, 이상기후 관측, 위성 운영 등을 위해 총 2.8GHz 폭의 주파수를 공급한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행정안전부, 국방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공공용 주파수 정책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세부적으로는 ▲재난 대응·치안용 무인항공기 82MHz ▲해상 선박사고 예방 104MHz ▲활주로 이물질 탐지 등 항공기 안전운행 2285MHz ▲이상기후 관측, 기상조절 연구 33MHz ▲GPS 보정 등 위성통신망 운영 319MHz 등이다.

공급 규모가 작년(336.4MHz) 대비 크게 늘어난 이유는 사회안전망 강화에 관계되는 분야의 주파수 공급을 대폭 확대했기 때문이다.

과기정통부는 전파법 제18조의6에 따라 공공용 주파수의 효율적 관리 및 공급을 위해 매년 공공기관으로부터 미래 주파수 수요를 제출받아 수급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소방청, 기상청 등 147개 기관이 총 373건의 주파수 이용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그 이용계획에 대한 적정성 조사·분석, 전문가 자문, 평가 등 일련의 절차를 진행한 뒤,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최종 확정·발표하게 된 것이다.

정책협의회를 주관한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재난·사고 대응과 예방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안전망 강화와 다양한 공적 서비스 확대에 초점을 맞춰, 올해 공급되는 공공용 주파수의 용도와 세부방안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2020년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각 기관의 사업 추진 및 무선국 개설 일정에 맞춰 단계적으로 주파수 공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드론탐지, 기상관측, 해상감시 등 레이다 수요가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레이다 운용기관 간 정보 공유방안을 검토하고, 전용대역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