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OTT 수요 증가로 CDN 시장 높은 성장세 이어져”
상태바
“전 세계 OTT 수요 증가로 CDN 시장 높은 성장세 이어져”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1.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라이트, ‘2020 CDN 시장 전망’ 발표
최신 기술 적용한 다양한 수익 모델 개발 ·세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클라우드 사업자 CDN 서비스 제공과 전문 CDN 기업 다양한 부가 서비스 개발 이어져
라임라이트 글로벌 사설 네트워크 현황
라임라이트 글로벌 사설 네트워크 현황

[데이터넷] 디지털 콘텐츠 전송 분야 선도기업 라임라이트(한국지사장 이형근)는 ‘2020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

라임라이트는 전세계적인 OTT(Over The Top) 수요 증가로 CDN 시장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최신 기술 적용한 다양한 수익 모델 개발 및 세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높은 시장 성장세에 따라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CDN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 기업들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 개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CDN 시장의 가장 큰 성장 동력은 OTT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가 꼽혔다. OTT의 성장과 5G 상용화에 힘입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유통하는 고객사들의 초고화질, 고용량, 초저지연 데이터 처리에 대한 요구사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CDN 시장은 앞으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고품질 라이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은 전통적으로 방송사들의 역할이었지만 이제는 CDN 서비스를 통해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도 기존 방송과 동일한 수준의 음질과 품질에 근접하게 됐다.

샌드바인(Sandvine)의 발표에 따르면 OTT 스트리밍 비디오는 전 세계 인터넷 대역폭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OT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수요가 증가할수록 CDN 시장 역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딜로이트(Deloitte)는 전세계 CDN 시장 규모를 지난 2019년에 약 110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25% 이상 증가한 140억달러로 예상했다. CDN 시장은 매년 16%가 넘는 연간 성장률을 기록해 2025년에는 300억달러로 2020년의 2배 이상 증가하고, CDN은 2017년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56%에서 2022년에는 7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CDN 제공사 또한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춰 서비스 영역과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기존에는 콘텐츠 분산과 전달 위주로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와 전송에만 초점을 맞췄지만 최근에는 인코딩, 트랜스코딩, 중간 광고, 데이터 분석 등 컴퓨팅 영역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CDN의 수익모델도 애플리케이션, 보안,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으로 확대 및 다각화되고 있어 고객 맞춤형 CDN 서비스 컨설팅 및 아키텍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미디어, 통신, 클라우드 사업자들 또한 CDN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클라우드 기반 CDN 서비스를 발표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CDN 시장에 진입하며 기존 사업자들과의 경쟁에 나서고 있다.

이에 맞서 전문 CDN 기업은 가격을 인하하는 대신 오랜 기간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사의 요구 사항 충족을 위해 다양한 부가 서비스들을 개발해 왔다. 또한 일대일 맞춤 컨설팅을 통해 고객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만을 조합, 맞춤화된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 제공 기업들간의 경쟁이 심화되면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지만 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엣지 컴퓨팅이 결합돼 최종 사용자의 CDN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임라이트코리아 이형근 지사장은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 액세스하고, 네트워크 대역폭 가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웹 기반 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성능이 향상돼 전문 CDN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신속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모바일 콘텐츠 및 비디오 등의 리치 미디어의 실시간 전송을 지원하도록 진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라임라이트는 다양한 산업별 고객을 위한 CDN 운영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라임라이트의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운영되는 네트워크 운영 센터에서는 글로벌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전세계 고객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