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머스플랫폼·한국은행,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협력 MOU
상태바
써머스플랫폼·한국은행,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협력 MOU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1.16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써머스플랫폼 보유 빅데이터로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종합적인 e-커머스 데이터 활용…분석 결과 신뢰도 향상 기대
한국은행 윤상규 지역협력실장(왼쪽)과 써머스플랫폼 김기범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 윤상규 지역협력실장(왼쪽)과 써머스플랫폼 김기범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에누리 가격비교 사이트를 운영하는 써머스플랫폼(대표 김기범)은 한국은행과 함께 빅데이터에 기반한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강화를 위한 업무협력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써머스플랫폼 김기범 대표와 한국은행 윤상규 지역협력실장은 지난 15일 써머스플랫폼 본사에서 빅데이터 기반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써머스플랫폼은 한국은행에 지역 기반의 e-커머스 빅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거래동향에 관한 의견 교환 등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강화와 조사연구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김기범 써머스플랫폼 대표는 “써머스플랫폼은 국내 e-커머스 빅데이터 부문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왔으며, 지난 2018년 한국은행과 MOU를 체결하고 경기 동향 모니터링에 필요한 업무를 협력해왔다”면서 “이번 추가 업무협력을 통해 지역별 경기 동향 모니터링을 위한 빅데이터까지 확대 제공하고 한국은행과 협력해 빅데이터 부문의 역량을 더욱 고도화시킬 계획이다”고 밝혔다.

윤상규 한국은행 지역협력실장은 “그간 지역통계 부족으로 지역 단위의 민간소비 파악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써머스플랫폼의 세부 데이터를 통해 지역 경기 동향 파악이 용이해져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써머스플랫폼은 다양한 e-커머스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에누리 가격비교의 약 5억7000만 건 상품 데이터베이스(DB)와 구매 데이터, 스마트택배 패널 260만 명의 쇼핑 구매 데이터, 월평균 1억 건의 운송장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처리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는 리서치 업체, 제조사 및 유통사에게 실제 구매 데이터, 택배 정보, 표준 상품 DB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구성, 국내 e-커머스의 시장동향을 제품·채널·고객군 단위까지 분석하고 리포팅하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