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직능단체 ‘사회공헌’ 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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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직능단체 ‘사회공헌’ 조사 결과 발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1.10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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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식업중앙회, 사회공헌 정보량 81%로 높아…금전적 후원 외 다양한 후원 진행
2019년 9개 직능단체 사회공헌 정보량 점유율 현황
2019년 9개 직능단체 사회공헌 정보량 점유율 현황

[데이터넷]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임의로 선정한 20개의 단체 중 최근 3개월간 200건 이상의 검색량을 보인 9개 직능단체 들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활동도를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자료를 9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지난해 9~11월 실시한 조사에서 다른 단체들에 비해 온라인 정보량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나 소통지수에서 높은 조사결과로 나타났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의 분석 조사는 구체적으로 임의로 선정한 20개 직능단체 중 최근 3개월간 정보량이 200건 이상인 9개 단체다.

당시 조사에서 온라인 소통이 활발했던 9개 직능단체는 ▲대한숙박업중앙회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이용사회중앙회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이상 가나다순) 등이었다.

조사 방법은 해당 직능단체와 사회공헌 키워드들을 묶어서 검색하되 키워드 간 한글 기준 15자 내로 다른 키워드들이 포함돼있어도 검출되도록 했다.

예컨대 ‘한국외식업중앙회 사회공헌’으로 검색하면 외식업중앙회와 사회공헌 키워드 간 다른 한글이 15자가 있더라도 검출되며, 16자 이상의 다른 한글이 들어있으면 두 단어가 한 포스팅에 우연히 게시된 걸로 보고 검색에서 제외하는 방법이다.

이번 조사분석 결과에서 한국외식업중앙회의 사회공헌 정보량은 지난 1분기 199건, 2분기 350건, 3분기 255건, 4분기 213건 등 총 1017건을 기록했다. 다른 9개 단체의 전체 사회공헌 정보량 보다 무려 4배나 높은 수치며 2위에 비해서도 10배가량 많은 수치다. 2위는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로 지난 한해 모두 101건을 기록했다.

9개 단체중 1년 동안에 사회공헌 정보량이 한 건도 없는 곳도 있었으며 단 한 건과 4건만 있는 단체도 있었다. 이는 사회공헌이라기보다는 행사 후원성격이 강한 정보들도 상당 수였던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이들 분석 단체들의 사회공헌 정보량을 점유율로 봤을 경우 한국외식업중앙회가 분석 단체들 가운데 81.0%의 사회공헌 정보량 점유율을 보이기도 했으며, 기타의 한 단체는 정보량과 점유량이 8.0%로 조사되기도 했다.

이들 조사 대상 단체는 지난해 9~11월 온라인 정보량 점유율과 비교할 때 한국외식업중앙회가 36.97%였던 것에 비하면 사회공헌 정보 점유율이 2배 이상 늘어났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관심을 끌었던 한 단체는 지난해 정보량 점유율 2.75%에 비해 사회공헌 정보량 점유율이 3배 이상 늘어 비율로는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이기도 했다고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이번 조사 분석에서 한국외식업중앙회의 사회공헌은 금전 후원도 많았지만 현장에서의 자원봉사 내용도 많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높은 사회공헌 정보량을 점유율을 보인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지난해 전국 각지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등 섬김 활동을 하거나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한 사랑의 김치 담그기 행사, 군부대 장병 식사 제공 등이 이어졌으며 아울러 독거 어르신 및 위탁아동 후원금 전달, 인재 육성 장학금 지원, 어려운 자영업자 자립 후원 등 금전적 후원도 연중 이어졌던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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