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시스템 ‘엑스이알디’, 큐브리드 DBMS 지원
상태바
토마토시스템 ‘엑스이알디’, 큐브리드 DBMS 지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1.0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소스 DBMS 관심 확대 따른 지원 확대…큐브리드 포함 총 7개 DBMS 지원

[데이터넷] 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자사 DB모델링 툴 ‘엑스이알디(eXERD)’가 오픈소스 DBMS인 ‘큐브리드(CUBRID)’를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최근 클라우드의 빠른 확산과 함께 오픈소스 DBMS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큐브리드’에 대한 고객들의 지원요청이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큐브리드 제품 ‘큐브리드 9.0’ 이상 버전(Ver 9.X, Ver 10.X)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이제 엑스이알디가 지원하는 DBMS는 ‘큐브리드’를 포함해 오라클, MySQL, MS-SQL, IBM DB2, 포스트그레SQL, 티베로 등 총 7가지다.

엑스이알디는 이클립스 기반의 DB모델링 도구로 개발자의 설계역량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국산 솔루션이다. 월 평균 3000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발생하고 있으며, 전 산업군에 걸쳐 그 사용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토마토시스템 관계자는 “최근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의 인식 변화로 오픈소스 DBMS나 국산 DBMS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런 시장의 변화와 분위기에 맞춰 엑스이알디도 다양한 DBMS를 지원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달 조달청 나라장터에 제품을 등록하고 공공기관 도입 확산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조달등록으로 ‘엑스이알디’를 복잡한 계약절차 없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이상돈 토마토시스템 대표는 “국산 DBMS를 적용하는 시스템이 늘어나면서 엑스이알디도 DBMS의 지원 폭을 넓혀 제품의 확장성을 높여가고 있다”며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엑스이알디는 DB모델링 툴 국산화 및 DB업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 데이터 대상’에서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