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ERP 사용자 80%, 지원서비스 종료 후 시스템 이전 계획 없어”
상태바
“SAP ERP 사용자 80%, 지원서비스 종료 후 시스템 이전 계획 없어”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1.0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 부족·사업 타당성 부족·현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큰 투자 등 때문

[데이터넷] SAP 비즈니스 스위트 7(Business Suite 7) 사용자 중 약 80%가 오는 2025년 주요 유지보수 지원 종료 이후에도 기존 시스템을 계속 운영할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리미니스트리트(한국지사장 김형욱)는 SAP ERP 라이선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S/4HANA 운용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SAP 비즈니스 스위트 7(Business Suite 7)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주요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 종료를 앞두고 IT 로드맵을 운용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으며, 지난해 4월 C레벨 임원 및 부사장, IT 총괄책임자 및 관리자들이 주로 응답했다.

조사 결과 SAP 비즈니스 스위트 7 또는 이전 버전을 현재 실행중인 IT 책임자 중 3분의 2는 S/4HANA로 마이그레이션할 계획이 없거나(35%) S/4HANA로의 전환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32%)고 응답했다. 이와 같이 답한 가장 큰 이유는 ▲자원 부족 ▲사업상의 타당성 부족 ▲현재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큰 투자 등을 꼽았다.

또한, SAP 라이선스 사용자 중 약 80%가 비즈니스 스위트 7을 위한 주요 유지보수 지원이 종료될 2025년 무렵이나 그 이후에도 기존 SAP 시스템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는 이미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키는 고도의 기능성을 갖춘 SA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안정적인 미션 크리티컬 플랫폼을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SAP 지원 서비스의 가치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5%만이 ‘SAP 지원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응답자들은 SAP 지원에 대한 문제점으로 ▲사용자 정의 지원 부족 ▲문제 해결에 너무 오래 시간이 소요됨 ▲우리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비해 새로운 혁신이나 충분한 기능 향상 없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부족 등을 언급했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는 내부 자원을 할당하거나 외부 컨설턴트와 협력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SAP 지원 모델의 비효율성은 비즈니스 중단을 야기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내부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한다.

세스 레이빈(Seth A. Ravin) 리미니스트리트 CEO는 “리미니스트리트 지원 서비스로 전환한 SAP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최소 15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2025년 서비스 중단에 대한 공포감을 없애고, IT 고정 지출 및 운영비용에 대한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스템 전환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투자에 나설 수 있다. 리미니스트리트 고객은 향후 변화될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시간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