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시험인증센터, 5G·밀리미터파 시험시설 구축
상태바
전파시험인증센터, 5G·밀리미터파 시험시설 구축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2.18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GHz 대역 5G 이동통신기기 비롯 최고 500GHz까지 다양한 무선제품 전파시험 가능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 전파시험인증센터는 5세대(5G) 이동통신기기와 밀리미터파 이용기기 시험시설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전파시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5G 이동통신기기 시험시설’은 28GHz 대역의 5G 이동통신기기를 시험할 수 있는 시설(챔버, 기지국신호발생기 등)이다. ‘밀리미터파 시험시설’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500GHz 대역까지의 밀리미터파 시험이 가능한 시설(안테나 성능검사 장치, 프로브스테이션, 안테나 등)들로 구성돼 있다.

이로서 28GHz 대역의 5G 이동통신기기와 기지국장치의 전파시험은 물론 최고 500GHz까지 밀리미터파 안테나 성능검사, 차량충돌 레이더, 용도 미지정기기 등 다양한 무선제품 대한 전파시험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동 시험시설은 4차 산업의 핵심이 되는 온칩안테나와 각종 센서 부품 연구·개발에 활용될 수 있어 앞으로 학계와 연구계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삼영 전파시험인증센터장은 “이번 시험시설 구축을 계기로 5G·밀리미터파 시험 분야는 물론 4차 산업 기반 기술 발전의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