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투글로벌센터, 르완다 유망기술기업에 글로벌 진출 노하우 전파
상태바
본투글로벌센터, 르완다 유망기술기업에 글로벌 진출 노하우 전파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12.13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가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노하우를 르완다에 전파했다.

본투글로벌센터는 4월부터 12월 초까지 한국과 르완다를 오가며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 및 주요 지원 프로그램 관련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프로그램 기간 중 약 3주간은 르완다 정부에서 엄선해 선발된 4개 기업을 한국에 초대해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르완다 참가기업은 디트래블라(dTravela, 아프리카 기반 디지털 여행 플랫폼), 라포토리아(La Fotolia, 사진 촬영 예약 중개 플랫폼), 무다쿠무라 퍼블리싱 하우스(Mudacumura Publishing House, 교육 콘텐츠 플랫폼), 자쿠 티비(ZACU TV, 아프리카 기반 미디어 스트리밍 플랫폼) 등이다.

르완다 기업들은 PMF(Product-Market-Fit) 워크숍을 통해 글로벌 진출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하고, 기업에 맞는 고객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협력 방안을 도출해 내는 기회도 확보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스마트스터디, 웨스트월드, 토스랩, 엠투브, 오지투어, 트래블메이커 등 르완다 기업별 분야에 맞는 스타트업 및 대기업 등을 만나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르완다 기업들은 법률, 특허, 회계, 투자, 금융, PR 등 분야별 전문가로부터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컨설팅을 받았다. 액셀러레이터, 투자사 등과의 네트워킹을 통해서는 판로개척, 투자유치 기회 등도 확보하는 것은 물론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진출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김종갑 본투글로벌센터장은 “한국 기술기업들이 전 세계 창업생태계 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이들을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진출 지원 전략을 공유하고,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었던 유의미한 시간이었다”며 “한국과 르완다 기업들은 물론 양국의 창업지원기관들 간 협력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만큼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