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실리콘·옵틱·SW’ 개발·투자 집중…차세대 인터넷 인프라 구현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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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코, ‘실리콘·옵틱·SW’ 개발·투자 집중…차세대 인터넷 인프라 구현 박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12.12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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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코 실리콘 원, 업계 최초의 단일 통합 실리콘 아키텍처로 네트워크 어디서나 모든 폼팩터 지원
실리콘 원·IOS XR7 운영 시스템 최초 탑재한 신규 라우팅 플랫폼 ‘시스코 8000 시리즈’ 출시
기업 요구에 따라 솔루션 구입 가능한 새로운 구매 옵션 발표

[데이터넷] 시스코가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새로운 차세대 인터넷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 시스코는 미래의 인터넷을 정의해온 다년간의 접근을 바탕으로 성능적, 경제적, 전력적 소비 등 기존 인프라스트럭처의 한계점을 해소해 개발자들이 전에 없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스코는 네트워킹 실리콘 아키텍처인 ‘시스코 실리콘 원(Cisco Silicon One)’과 새로운 실리콘 기반의 강력한 ISP용 라우터인 ‘시스코 8000 시리즈’를 출시하고, 이와 함께 고객이 자사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시스코의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새로운 구매 옵션을 공개했다.

척 로빈스(Chuck Robbins) 시스코 회장 겸 CEO는 “혁신은 집중된 투자와 이상적인 팀, 그리고 새로운 사고 방식을 권장하는 문화를 필요로 한다”며 “새로운 실리콘, 옵틱, 그리고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시스코의 지속적인 혁신을 상징하는 동시에 고객이 변화에 앞서 나가고, 다가올 미래에 고객과 사용자에게 새롭고 획기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실리콘 아키텍처와 옵틱 결합한 차세대 인터넷 인프라 개발 박차
시스코는 향후 수십 년간 가상 및 증강 현실, 16K 스트리밍, AI, 5G, 10G, 양자 컴퓨팅, 적응형 보안과 예측형 보안, 지능형 IoT 등을 비롯한 여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경험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 이러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이 야기할 복잡성은 현재의 인터넷 인프라스트럭처가 지원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년간 시스코의 기술 전략은 디지털 시대 고객 비즈니스의 성공에 필요한 인터넷 개발에 집중해왔다. 시스코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프라스트럭처의 한계 해결을 위해 새로운 실리콘 아키텍처와 옵틱을 결합한 차세대 인터넷 인프라스트럭처를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다.

시스코는 이러한 전략을 통해 인터넷이 미래의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동시에 고객이 보다 단순하고 비용 효율적인 네트워크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실리콘, 옵틱, 소프트웨어 세 가지 주요 기술 영역에 개발과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데이비드 게클러(David Goeckeler) 시스코 네트워크 및 보안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은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혁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그 범위를 넓혀가야 한다. 시스코는 실리콘, 옵틱, 소프트웨어가 미래 성장을 이끌어갈 기술이라고 믿는다”며 “시스코는 지속되는 디지털 혁신과 함께 생겨나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수년간 기술 개발에 투자를 계속해 왔으며 이 전략을 통해 대대적인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시스코 실리콘 원, 통일된 프로그래머블 실리콘 아키텍처
시스코 실리콘 원은 단일 실리콘으로 최대 25Tbps 성능을 지원, 향후 제공될 시스코 라우팅 포트폴리오의 기반이 된다. ISP나 웹 스케일 시장 어디에나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네트워킹 칩으로, 고정형이나 모듈형 플랫폼 모두에 적합하게 설계돼 어려운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다. 시스코 실리콘 원 ‘Q100’ 모델은 프로그래머빌리티, 버퍼링, 전력 효율성, 스케일을 비롯 다양한 기능 적용 시에도 희생 없이 10Tbps 이상의 용량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서로 다른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실리콘을 네트워크 전반 혹은 단일 기기 내에서도 조합해 사용했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 개발과 테스팅 기간이 길어지거나 소요되는 비용이 높은 경우가 많았다. 통일된 프로그래머블 실리콘을 통해 네트워크 사업자는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새로운 서비스의 가치 창출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아민 바닷(Amin Vahdat) 구글 클라우드 시스템 인프라스트럭처 부사장 겸 펠로우는 “하이엔드 라우팅 실리콘 시장에 진출한 시스코와 함께 더 빠른 속도와 더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하는 차세대 네트워크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나잠 아마드(Najam Ahmad) 페이스북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페이스북은 네트워크 산업의 혁신을 위해 OCP, TIP와 같은 주요 산업 계획을 주도하며 네트워크 세분화와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적극 추진해 왔다”며 “시스코 실리콘 원은 이러한 비전에 부합하며, 네트워크 사업자들에게 보다 다양하고 유연한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더했다.

레이 모타(Ray Mota) ACG리서치 CEO는 “시스코는 인터넷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옵틱, 실리콘까지 혁신하고 있다. 고객은 이를 통해 인터넷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규모 확장에 요구되는 운영 비용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스코 8000 시리즈 라우팅 플랫폼
시스코 8000 시리즈 라우팅 플랫폼

시스코 실리콘 원 탑재, 시스코 8000 시리즈 라우팅 플랫폼 출시
새롭게 출시한 시스코 8000 시리즈는 시스코 실리콘 원 Q100 모델을 최초로 탑재한다. 5G, AI 및 IoT 시대에 ISP나 웹 스케일 기업이 더욱 낮은 비용으로 대규모 네트워크를 구축,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스코 8000 시리즈는 1RU 고정형 플랫폼에서 10.8Tbps 용량을 지원, 400Gbps 인터페이스 이상의 사용에 최적화됐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에 친화적인 새로운 네트워크 운영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시스코 IOS XR7로 구동돼 운영 및 운영 비용을 최적화한다.

뿐만 아니라 주요 인프라스트럭처의 신뢰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술로 더욱 강화된 사이버보안을 제공한다. 더불어 ISP는 확장된 대역폭과 프로그래밍 가능한 네트워크 구성으로 전력 및 공간이 제한된 곳에서도 테라비트급 성능을 제공한다.

시스코는 현재 주요 고객들과 함께 시스코 8000 시리즈를 시범 운영 중이다. 북아프리카, 중동 지역 대표 통신 사업자 STC가 가장 먼저 시스코 8000 시리즈를 도입한 고객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이어 컴캐스트(ComCast), NTT커뮤니케이션즈 등이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새로운 인터넷 구축은 실리콘과 옵틱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이 핵심으로, 시스코는 이 두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포트 속도가 100G에서 400G 이상으로 증가하며 인터넷 인프라 구축 및 운영에 있어 옵틱 기술이 차지하는 비용 역시 증가한다. 시스코는 라우터와 스위치의 포트 속도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고객에게 신뢰성과 엄격한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옵틱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시스코는 자사의 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시스코 옵틱 솔루션이 업계 표준을 준수하고, 시스코 외 호스트와도 연동되도록 테스트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시스코 호스트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시스코 옵틱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시스코가 제공하는 신뢰성 및 품질 표준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실리콘과 실리콘 포토닉스의 발전에 따라 별도의 섀시 기반 솔루션으로 제공되던 기능들이 향후 플러그형 폼팩터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 같은 전환은 네트워크 사업자들에게 운용 단순성 등 다양한 잠재적 이점들을 제공한다. 시스코는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와 통신사업자 네트워크가 아키텍처 전환 시 효율적으로 비용, 전력 및 공간 사용을 줄이고 네트워크 운영을 단순화할 수 있도록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로 인터넷 경제 재편
시스코는 시스코 옵틱 솔루션 포트폴리오 발표와 함께 시스코 IOS-XR 소프트웨어와 실리콘 원의 유연한 구매 옵션도 제공한다. 새로운 구매 옵션은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며 고객들이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부품, 화이트박스 또는 통합 시스템 등을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코의 이 같은 비즈니스 모델은 개별적 또는 통합된 기술 중 하나를 택하려는 고객들의 성향에 맞춰 변화한 것으로, 새로운 인터넷 경제 창출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 극대화를 뒷받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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