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협업지능’ 기반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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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맥스 “‘협업지능’ 기반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1.29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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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클라우드·빅데이터 기술 적용한 ‘클라우드스페이스’ 등 다양한 서비스 선봬
기존 제품 플랫폼화·서비스화로 IT 관리자 업무 효율 제고…B2C 영역으로도 사업 확대
한상욱 티맥스오에스 대표가 티맥스데이 2019 기자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한상욱 티맥스오에스 대표가 티맥스데이 2019 기자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데이터넷] 티맥스가 인간과 인공지능(AI)의 ‘협업지능(Collaborative Intelligence)’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고 새로운 생활 방식을 제안한다.

티맥스소프트·티맥스데이터·티맥스오에스 등 티맥스는 29일 코엑스에서 ‘티맥스데이 2019’를 개최하고, AI·빅데이터·블록체인·클라우드·협업을 의미하는 ‘AB²C²’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과 AI의 효과적인 협업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티맥스가 강조하는 ‘협업지능’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AI의 협업을 통해 창출되는 지성을 뜻한다.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협업은 개인 간의 교류 단계를 넘어 인공지능과의 융합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인간과 AI가 협력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극대화시킬 때 최고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티맥스는 협업지능을 실현하기 위해 ▲AI 엔진·데이터 플랫폼·3D 모델링 등이 융합돼 손쉬운 개발과 소통이 가능한 ‘AI 기반 융합 플랫폼’ ▲클라우드상에서 쉽게 개발·운영·사용할 수 있는 ‘하이퍼 서비스’ ▲각 티어 간 종속성을 제거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를 실현한 ‘5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구성된 ‘AB²C² 기술(Disruptive Technology AB²C²)’ 스택을 선보였다.

한상욱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인간이 기술에 종속되거나 기술이 수익 창출을 위한 단순 도구로 전락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협업지능을 창출할 수 없을 것”이라며 “티맥스는 AB²C² 기술을 통해 인간과 기술이 서로를 지원하고 보완하는 공존을 이뤄 협업지능을 실현하고,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과 혁신적인 생활양식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AI 기술 적용 확대
티맥스는 AI 기술을 플랫폼화·서비스화 시켜 직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AI의 협업을 지원한다.

먼저 티맥스의 ‘하이퍼브레인(HyperBrain)’은 데이터 분석, 예측, 시각, 음성 및 자연어 처리 지능이 모두 적용된 토털 AI 엔진이다. 다양한 플랫폼에 탑재돼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티맥스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한다.
티맥스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한다.

‘하이퍼데이터(HyperData)’는 하이퍼브레인이 적용된 토털 데이터 플랫폼이다. 데이터 수집, 처리, 가공뿐만 아니라 사용 패턴 분석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예측하고 분석 시나리오를 추천해준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인간의 지식, 시간, 노동력을 대폭 줄인다. AI와의 협업을 통해 비전문가도 쉽게 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티맥스는 개인화된 AI 기술을 통해 자신과 관련된 모든 지식을 축적하고 학습해 디지털화 해주는 ‘하이-미(Hi-Me)’와 이를 토대로 언어를 이해하고 부가적인 빅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비서 역할을 가능케 하는 AI 비서 ‘하이-T(Hi-T)’를 선보였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두 학습해 비즈니스와 편리한 생활을 돕는다. 3D 모델링과 오피스 기술을 통해 실감나는 비주얼과 동적인 콘텐츠로 고차원적 소통을 할 수 있다.

상호 협업 환경 구현
협업지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협업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빅데이터 플랫폼과 AI 기술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와 접목돼 인간과 인간, 앱과 인간, 앱과 AI 간의 활발한 정보 공유 및 협업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다.

티맥스는 이를 위해 C2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하이퍼서비스(HyperService)’를 선보였다. C2이란 협업지능과 협업 애플리케이션을 뜻하며, 이들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효율적인 업무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교사와 상호소통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 ‘하이퍼스터디(HyperStudy)’, 클라우드오피스를 탑재한 스마트 워크&라이프 앱 서비스 ‘클라우드스페이스(CloudSpace)’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특히 최근 베타 서비스를 오픈한 클라우드스페이스는 사이버상에서 공유와 협업을 위해 화상회의, 메일, 드라이브 등 다양한 협업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통합시킨 플랫폼이다. 클라우드스페이스를 통해 다른 장소에 있는 사용자와 영상통화, 채팅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문서를 공동 편집할 수 있다.

추후 기업용 클라우드스페이스를 통해 암호화, 로그인, 모니터링 등 필요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조합해 원하는 앱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제공될 예정으로, 티맥스의 모든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티맥스 클라우드 스택은 클라우드 시스템 구현에 최적화된 환경을 지원한다.
티맥스 클라우드 스택은 클라우드 시스템 구현에 최적화된 환경을 지원한다.

확장성 높은 클라우드 시스템
5세대 컴퓨팅 플랫폼은 AI 기반 융합 플랫폼과 클라우드 하이퍼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티맥스의 ‘통합 클라우드 스택’은 기존의 인프라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실현해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을 돕는다.

티맥스는 모든 종류의 미들웨어를 통합하고 앱 가상화를 실현한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하이퍼파스(HyperPAS)’와 클라우드상에서 시스템 확장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DBMS ‘티베로8(Tibero 8)’을 발표했다. 하이퍼파스와 티베로8을 사용하는 기업의 IT 담당자는 다양한 종류의 미들웨어와 DB를 개별적으로 관리·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하나로 통합된 환경에서 자동화된 툴을 사용해 반복적인 실무를 줄이고, 거시적인 비즈니스 전략 구축에 집중할 수 있다.

티맥스가 추구하는 협업지능은 기업의 비즈니스 영역과 일반 사용자의 일상을 모두 아우른다. 기업의 IT 담당자는 하이퍼데이터, 하이퍼파스, 티베로8 등 티맥스가 플랫폼화·서비스화 시킨 제품을 통해 개별 기술에 대한 복잡한 이해 없이도 손쉽게 IT 환경을 관리하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 역시 하이-T, 하이퍼스터디 등을 통해 AI가 제시하는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얻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윤형봉 티맥스소프트 글로벌 CTO는 “그동안 티맥스가 글로벌 기업을 뒤쫓던 패스트 팔로워지였지만, 앞으로는 AB²C² 기술을 토대로 B2B뿐만 아니라 B2C 분야까지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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