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암웨이, ‘제7회 SW산업보호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한국암웨이, ‘제7회 SW산업보호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11.2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정책 수립 및 시스템 구축, 담당 인력 배정해 체계적 관리
업계 최초의 사례… “선진 노하우 기반해 계열사에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할 것”
한국암웨이 최고재무책임자 박상훈 전무(왼쪽 첫번째)와 임직원들이 소프트웨어산업보호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암웨이 최고재무책임자 박상훈 전무(왼쪽 첫번째)와 임직원들이 소프트웨어산업보호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한국암웨이(대표 배수정)는 ‘제 7회 소프트웨어산업보호대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산업보호대상은 저작권을 보호하며 건강한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기관·기업·개인을 포상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며 2013년 출범해 2019년으로 7회 차를 맞았다.

한국암웨이의 이번 시상 배경에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과 강력한 실행 정책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가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자산 관리 시스템을 2015년에 도입했으며 2015년 이후 매 해 관련 인증을 갱신해 왔다. 2019년에는 건전한 소프트웨어 정품 사용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범 기업으로 선정돼 CSAM(Certified Software Asset Management) 인증 수여식에 초청받는 등 관련 체계를 빠르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임직원 대상 윤리강령 서약서에 소프트웨어 지적재산권 보호 항목을 명기하는 한편 주기별 집체 교육을 통해 인식 강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정책 위반이 발견되는 경우 대상자에게 즉시 알람을 보내는 등 개선 작업도 병행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자산 및 라이선스 관리를 위한 별도 인력을 배정해 적정성 여부를 지속 관리/감독한다. 담당자에게는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주관 단체인 한국저작권보호원,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로 구성된 소프트웨어산업보호대상 사무국은 한국암웨이가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 관리 규정과 선진적 자산 관리 솔루션 등의 항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며 외부 기관을 통한 컨설팅과 자체 조사를 지속 병행한다는 점도 평가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한국암웨이 IT부문 이종현 이사는 “시스템 구축에 힘써준 팀원들과 더불어 관련 정책 이행에 적극 호응해주신 임직원 분들 덕에 이번 상을 받게 된 것 같다”며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고민하겠다. 우선 그간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 정책을 계열사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