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성과·높은 ROI 보장하는 IIoT
상태바
강력한 성과·높은 ROI 보장하는 IIoT
  • 데이터넷
  • 승인 2019.11.19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 환경 최적화로 다양한 이점 누려…실질적 방법론·풍부한 경험 지닌 파트너와 협업 필수
이진석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수석 컨설턴트
이진석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수석 컨설턴트

[데이터넷] 사물인터넷(IoT)은 이제 우리 삶 속에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 제조 등 산업 분야에 적용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Industrial IoT)도 많은 기업들이 가시적 성과와 높은 투자대비효과(ROI)를 거두면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IIoT 최신 트렌드와 도입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IoT는 새로운 IT 역량과 커넥티비티를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여 모든 산업군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IIoT는 제품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운영의 최적화 및 예측 정비, 품질 개선 등의 이점을 제공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IIoT를 활용해 공장은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과 설비 효율성을 혁신할 수 있다.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을 예측하고 사전에 조치를 취해 예방할 수 있으며, 동일 시스템상에서 품질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액션들을 진단해 시간과 자원이 낭비되기 전에 이를 시정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다.

모든 제조업 분야에 영향 미치는 IoT
포브스 인사이트가 지난해 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 비즈니스 우선순위가 IoT인 기업이 45%, IoT를 제품 생산에 직접 활용 중인 기업이 21%로 나타났다. IoT가 제조업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수치다.

IoT 기반 솔루션이 생산 현장에 도입되면 불량품을 탐지해 제품의 완전성을 보장하는 등 생산 품질 전반에 걸쳐 엄청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브랜드 상품이라면 더 높은 수준의 품질이 보장되므로 제품 라이프사이클 전체에서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생산 최적화를 통한 추가적인 이점도 얻을 수 있다. 모터사이클 제조업체 할리 데이비슨(Harley-Davidson)은 IoT 기반 생산설비 투자로 가시적 성과를 얻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펜실베니아 요크에 소재한 할리 데이비슨 생산 공장에서는 각 생산 단계가 모두 추적, 기록되는 실시간 성능관리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장비와 프로세스의 성능을 측정·기록·관리하는 소프트웨어와 센서를 도입했다.

예를 들어 페인트 공정에서는 온도와 습도를 모니터링해 측정 수치가 수용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면 소프트웨어가 이를 감지해 팬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대형 스크린, 컴퓨터, 스마트 기기를 통해 직원 및 매니저들에게도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보내준다.

이 정보를 통해 가시성이 더욱 확보되면서 생산 현장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생산 최적화를 위한 할리 데이비슨의 이 같은 노력은 비용 절감(7%), 업무 생산성 향상(2.4%), 순익 증가(19%) 등의 성과로 나타났다.

IoT는 기업 경영진의 또 다른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 자산 추적과 관리 부문도 향상시킬 수 있다. 상당 규모의 자산 설비를 보유한 기업이라면 IoT를 통해 설비의 위치, 상태, 효율성에 관한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설비 고장은 어떤 생산 공정이든 비용 손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미처 예상치 못한 설비 고장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다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산의 위치, 환경과 상태 등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 파악할 경우 자산의 사용과 배치를 최적화할 수 있고, 이를 통해 ROI를 극대화 할 수 있다.

IIoT 플랫폼 도입 본격화하는 제조업계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LNS 리서치에 따르면 제조업계에서는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에 IIoT 플랫폼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이미 IIoT 플랫폼 도입 기업의 40%는 성과 및 고객 요구 측면에서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고 있다고 답했다. IIoT가 막연한 청사진이 아닌 가시적 성과를 도출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도입을 검토할 것이다.

(그림 1) IIoT 적용 우수 사례
(그림 1) IIoT 적용 우수 사례

<그림1>에서 보듯 제조 기업은 물론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IIoT 적용이 가능하다. 실제 많은 기업들이 원격 모니터링, 에너지 효율화, 비즈니스 모델 전환, 제품 가시성, 자산 신뢰성 확보, 품질 향상, 자산 및 원재료 추적 등을 위해 IIoT를 도입하고 있다.

IIoT는 비즈니스와 제조 공정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제조 품질, 생산 공장 예측, 지속적인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해 고객 서비스가 향상되고, 고객 관리와 신제품 수요 파악이 가능해진다.

여러 공장의 생산 예측이 이전보다 수월해지고 지속적인 자산실적관리(APM: Asset Performance Management)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제조업을 포함한 일반 기업에게 분석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IIoT 여정의 일부이자, 모든 IIoT 플랫폼의 필수 요소다.

IIoT는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가 뚜렷해 제조 기업별로 운영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성공적인 도입과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공장 프로세스를 향상시켜주는 애플리케이션과 분석이 요구된다. 공정별 연계성을 테스트하고 공장 레벨 데이터의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IIoT는 기업 혁신을 이끄는 비즈니스에서 꼭 필요한 솔루션이다. IIoT 도입을 망설이거나 효과에 의문을 갖는다면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기업이 속한 업종을 이해하고 기업의 데이터 전략에 도움이 되는 방법론을 가진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이 최선이다.

IIoT는 가장 최신 기술이기 때문에 과대 포장된 홍보에 현혹될 수 있고, 이는 잘못된 투자로 이어질 수도 있다. IIoT 데이터와 분석이 어떻게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질적 방법론과 풍부한 경험을 지닌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IoT 첫 출발 위한 5단계 접근법
IoT의 얼리어답터는 제조 기업들이다. 그러나 제조 기업이 현재 가동 중인 생산라인을 트랜스포메이션한다는 것은 상당한 위험이 따른다. 제조업계의 IoT 도입을 위한 5단계 접근법을 살펴보자. 5단계가 반드시 순차적으로 진행돼야 하는 것은 아니다.

- 1단계: 손에 잡히는 성과부터 시작
IoT를 추진할 때 가장 매력적인 성과는 비용 절감이다. 위험이 적고, 예상된 ROI를 제공하며, 성과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유틸리티 업계는 에너지 사용량 추적에 센서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자동으로 현장 검침 기록을 파악할 수 있으며, 현장 서비스에 소요되는 높은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 2단계: 운영 효율에 집중
이미 실행하고 있는 것을 계속하되 더 나은 방법으로 실행해야 한다. IoT 네트워크는 높은 비용과 잦은 실수의 여지가 많은 수동 프로세스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유지보수 시점을 미리 알려주고, 시간 단위로 스케줄을 설정하며, 사전에 고장을 예방하는 센서 기반 분석이 가능하다.

- 3단계: 유연성 향상에 활용
IoT는 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수준의 운영 유연성을 제공한다. 3D프린팅이라고도 불리는 첨삭가공 시스템이 연계되는 경우, 신속한 라인 전환이 가능해 소규모 생산 로트(Production Lot)의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4단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사용
공급부터 소비까지 완벽하게 연계된 생산 프로세스에 완전히 새로운 운영모델을 도입할 수 있다. 철도 회사에서 운영하는 원격지에서 중요한 부품이 고장 나면 즉시 부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생산 공정에 활용할 수 있다.

- 5단계: 혁신 토대
가장 흥미로운 단계다. IoT 솔루션이 완벽하게 동작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다른 차원의 비즈니스 기회가 새롭게 등장한다. 건강 모니터링 기기 제조 업체는 보험사 및 병원과 공유 가능한 새로운 임상 패턴을 찾아낼 수 있게 됐다.

(그림 2) IIoT, 제조업 최대 난제 해결
(그림 2) IIoT, 제조업 최대 난제 해결

완벽한 플랫폼 구현으로 IIoT 혁신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루마다(Lumada) 플랫폼’을 통해 IIoT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 2017년 루마다 플랫폼을 시장에 출시한 이후 최근까지 엣지(edge)와 클라우드 관련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해 왔다. 산업 IoT 플랫폼인 루마다는 IoT 여정을 가속화 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제조, 에너지, 교통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활용 사례를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본격적으로 강화하면서 스마트시티, 중공업 등 핵심 시장에서 IIoT 공략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최근에는 루마다 플랫폼 서비스와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한층 확장하며, 데이터옵스(DataOps)를 통한 더 많은 혁신을 지원한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펜타호, 오브젝트 스토리지(HCP) 등 데이터 통합 및 분석과 관련된 기술들을 상호 운영하면서, 데이터 활용의 민첩성을 높이고 성공적인 데이터 운영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IIoT 중심에 위치한 루마다는 기업·산업 고객이 사람, 기계, IT 데이터를 혼합해 운영 및 연결 자산을 전방위로 파악하고, 보다 지능적인 의사 결정과 우수한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한다. 보다 간편한 방식으로 비즈니스 및 운영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달성하면서 IoT 솔루션의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할 수 있다. 기업들이 루마다를 도입하는 중요한 이유가 바로 통합 툴과 관리 기능에 있다. 완벽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데이터 중심의 혁신, 성공적인 IIoT로의 전환이 가능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