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신규 ‘LTE-R’ 기술 솔루션 검증 성공
상태바
LGU+, 신규 ‘LTE-R’ 기술 솔루션 검증 성공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1.18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노선 환경서 동일 장비 활용한 모의 주행시험 성공…해외 진출도 모색
서울 마곡 LG사이언파크에서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센터 설비를 점검하는 모습.
서울 마곡 LG사이언파크에서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센터 설비를 점검하는 모습.

[데이터넷]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철도 환경에 특화된 신규 ‘철도통합무선통신(LTE-R)’ 기술 솔루션의 검증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신속한 현장 적용이 가능해 철도 운영 효율성과 편의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LTE-R은 4G 이동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Railway) 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기술이다. 노후화 된 열차무선설비(VHF 방식)를 개선해 달리는 열차 간, 열차와 관제 간, 유지보수자 상호 간 필요한 음성·영상·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LG유플러스가 이번에 검증을 마친 기술은 실제 철도 운영 환경과 동일 조건을 갖춘 ‘LTE-R 종합검증센터’에서 이뤄져 철도 운영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기술로 평가 받는다. 또 LG유플러스와 중소기업들이 신기술 연계 방안을 공동으로 논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프로젝트로 진행돼 상생 협력의 의미도 크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검증을 완료한 LTE-R 기술을 기반으로 협력사들과 추가 솔루션을 개발하고 나아가 해외시장 진출까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를 통해 ‘LTE-R 종합검증센터’의 경쟁력을 높이고, 기술 수출의 교두보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LTE-R 종합검증센터’에서 국내 최초로 실제 노선 환경과 지상 장치, 차상 장치 등 실제 장비를 활용한 모의 주행시험에도 성공했다. 현재 열차궤도를 통한 유선망을 통해 전달되고 있는 열차제어 시스템 ‘KTCS(Korean Train Control System)-2’를 LTE-R 기반의 무선망으로 고도화하기 위한 밑바탕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지난 5월 선보인 LTE-R 교육훈련센터도 철도통합무선통신 기술 진화의 기반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훈련센터에서는 LTE-R 사업에 참여하는 운영기관이나 중소기업·스타트업 내 기술 인력들에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LTE-R 기본기술, 시스템 운영 실습, 표준화 동향교육 등 기초이론부터 장비를 완비한 실습과정까지 구성돼 있다.

최근에는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실제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발생한 전파간섭 사례 분석 교육을 실시해 업계에서 호응을 얻었다.

오영현 LG유플러스 무선사업담당은 “산·학·연 협력 및 기술 교류에 필수적인 LTE-R 철도통합무선망 사업에서 오픈 랩 방식의 ‘LTE-R 종합검증센터’가 구심점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들이 신기술 개발·검증, 교육실습 등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국내 LTE-R 서비스 품질 고도화 및 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유플러스 ‘LTE-R 종합검증센터’는 올해 초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센터설비)와 대전 R&D센터(현장설비) 간 ‘고밀도 파장분할다중화(DWDM)’ 장거리 전송망을 통해 구축된 최신식 LTE-R 시험센터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실제 철도 운영 환경과 100% 동일한 구조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협력사들이 각종 시험 및 실증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