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센, 英 UCL과 루푸스 신약 후보 물질 공동 연구 ‘맞손’
상태바
젠센, 英 UCL과 루푸스 신약 후보 물질 공동 연구 ‘맞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1.1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가면역 질환 발병·진행에 관여하는 신호 전달 억제하는 효능 개발 추진

[데이터넷] 자가면역 질환 신약 개발 전문기업 젠센(대표 이성호)은 14일(현지시간) 영국 UCL(University College London)과 루푸스·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협력에 관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UCL의 ‘Rheumatology Division of Department of Medicine’은 젠센이 이미 루푸스 마우스 모델에서 유효성을 확인한 펩타이드 신약 후보물질들을 해당 질환 환자에서 추출한 혈액 샘플을 이용해 유효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성호 젠센 대표는 “기존 루푸스 치료제는 개발 시 임상 마지막 단계에서 실패한 사례가 많았는데, 이번 UCL과의 공동 연구는 임상에서의 성공 확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젠센은 현재 톨-유사 수용체 신호 제어 기반 치료제를 연구 중이며, 여러 후보 물질들을 발굴해 전신 홍반성 루푸스(SLE), 염증성 장 질환(IBD) 및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UCL의 Venkat Reddy 박사 팀은 젠센의 신약 후보물질인 GSP-1 및 derivatives 시리즈 물질들을 이용해 자가면역 질환 발병 및 진행에 관여하는 신호 전달을 억제하는 효능에 대해 2020년 2월부터 향후 2년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양측은 연내 이번 공동 연구에 관한 최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루푸스는 희귀 난치성 질환(Rare Disease)으로 질환 치료제 개발 시 임상 2상만으로도 허가 후 판매가 가능하며, 이후 다른 유사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로의 적용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UCL은 지난 40여 년간의 임상 실험을 통해 전 세계 두 번째로 많은 루푸스 관련 환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